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대체 우리가 수학을 왜 배워야 하지?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영화 같은 이야기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사이먼 싱 지음
영림카디널
 펴냄
17,000 원
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가르침
#깨달음
#수학
#천재
440쪽 | 2014-07-01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어려운책
상세 정보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는 언뜻 보기에 초등학생도 풀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해 보이지만, 당대 최고의 석학들도 이 '정리' 앞에서는 무릎을 꿇었다. 수학 역사상 최대의 수수께끼였고 난제였다. 그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 일생을 바쳤지만 끝내 빗장은 열리지 않을 듯했다.<BR> <BR> 그러나 영국의 수학자 앤드루 와일즈가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하는 데 성공하여 1997년 마침내 볼프스켈 상을 수상하면서 수학사는 새로운 장을 연다. 소년 시절 시골 도서관에서 이 정리와 처음 접하던 순간, 그것을 증명하는 데 일생을 걸기로 맹세했던 그는, 수많은 사람들의 무성한 실패담 속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7년이란 세월을 홀로 견뎠다.<BR> <BR> 그의 꿈은 40대에 실현되었다. 그런 그의 꿈을, 멀리 피타고라스 시대부터 '수학의 아름다움'에 미쳐버린 사람들의 꿈을 한 편의 드라마로 엮어놓은 이 책은 수학에 친숙하지 못한 이들에게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가 갖고 있는 역사와, 명멸해 간 위대한 천재들의 치열한 삶을 흥미롭게 펼쳐놓는다.
더보기
목차

1. "이쯤에서 끝내는 게 좋겠습니다."
2. 수수께끼의 대가
3. 수학적 불명예
4. 추상의 세계로
5. 귀류법
6. 비밀리에 수행된 계산
7. 사소한 문제
8. 대통일 수학

부록

더보기
저자 정보
사이먼 싱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입자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직 BBC 프로듀서로 BAFTA상(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 영국 영화 및 텔레비전 예술상)을 수상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제작했으며, 같은 제목으로 출간한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의 또 다른 베스트셀러 <<비밀의 언어(THE CODE BOOK)>>은 BBC 다큐멘터리 시리즈 <비밀의 과학>으로 제작되기도 했다. 그의 세 번째 저서 <<빅뱅>> 또한 베스트셀러이며 에트차르트 에른스트와 공동 집필한 <<똑똑한 사람들이 왜 이상한 것을 믿을까: 대체의학의 진실>>로 또 한 번 집중 조명을 받았다. 현재는 런던에 거주하고 있다.
더보기
남긴 글 5
욷동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7달 전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는 훌륭한 수학 교양서이다. 수학 역사상 제일 유명한 문제를 미끼(?)로 사용한 것도 훌륭하지만, 압권은 스토리텔링이다. 이 책은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의 기초가 되는 수학 정리를 보여면서, 동시에 앤드루 와일즈(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한 수학자)의 증명에 사용된 수학 이론도 다룬다. 거기에 수학을 낯설어하는 독자를 위해 수학자들의 드라마를 쉬는 시간처럼 중간중간에 잘 배치했다. 그리고 마지막에 수학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을 위해 간단한 수학 증명을 수록한 부록으로 화룡점정을 이룬다. 교양서는 일반 독자들의 흥미를 끌어야 한다. 이 책은 지루하고 난해하게만 느껴졌던 수학을 흥미진진한 도전기로 만들었다. 설명도 정말 쉬워서 술술 읽힌다. 일독을 권한다.
더보기
:)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수학적인 내용을 100% 이해할 수는 없었으나 수학자로서 한가지 문제를 탐구하고 증명해내가는 과정은 마치 철학자의 자세와 같다. 끊임없이 몰두하고 일상을 모두 그 문제와 연관하여 생각하는 열정은 경이로웠다. 세상에 저절로 주어진 공식은 없고 학자들의 모든 것을 갈아담은 한 줄의 공식인 것이다. 우린 그 공식을 조금더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것이 아마 최소한의 예의이지 않을까 싶다. 컴퓨터가 증명한 것을 인정할 것인가 말 것인가 고민하는 학자들의 논쟁을 봐도 세상이 컴퓨터로 인해 빠르게 변하고 있고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도 큰 논쟁거리가 될 것 같다. 유전학적 알고리즘이 더욱 진화하고 살아있는 컴퓨터와 논쟁을 벌이게 되지 않을까. 수상도 마치고 모든 것을 끝낸 앤드루 와일즈가 ‘저는 어린시절의 꿈을어른이 되어서도 추구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린 행운아 입니다. ‘라고 말한 문장은 매우 감동적이었고, 수학자의 눈부신 열정과 집념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주었다.
더보기
pax:xe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지루할 수 있는 내용을 지루하지 않게 풀어낸 수학의 작은 역사책 같은 느낌이었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