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해변의 카프카 하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문학사상사
 펴냄
12,800 원
11,52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427쪽 | 2008-05-16
분량 두꺼운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b>[해변의 카프카]의 주인공은 왜 15세인가?</b><BR> 15세의 소년소녀란 신체는 어른이 다 됐지만, 마음은 아직 어린티를 벗어나지 못한 인간의 순수한 원틀이다. '인간의 원형'이란 프란츠 카프카가 말한, 세상의 상식과 궤도에 맞춰진 '다스 만'(세상사람)이 아닌, 세상의 때가 묻지 않고 부조리에 물들지 않은, '다스 제루프스트', 즉 '본래의 자기'라고 볼 수 있다.<BR> 우리나라에서도 예부터 15세가 되면 '호패를 찬다'는 말이 전해 내려왔고, 한국인의 이상적 여인상 '성춘향'도 만으로 치면 15세, 2차 세계대전의 비극을 50여 년이 지난 현재까지 상징적으로 전하고 있는 "안네의 일기"의 주인공도 15세인 채로 세계인의 가슴속에 살고 있다.<BR> [해변의 카프카]의 주제는 그런 15세의 순수한 인간상을 지닌, 카프카의 눈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사회의 부조리를 극복하고 어떻게든 삶의 공허함과 살아가야 한다는 숱한 메타포를 동원해서 그려냈다.<BR> 주인공의 본명은 밝히지 않았지만 별명이 왜 카프카인가는, 불멸의 작가 플간츠 카프카의 이름이 공허와 부조리, 그리고 악몽 같은 뜻을 담고 있으며, 그가 "부친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실토했듯이 부친 콤플렉스로 시달려왔다는 사실과 무관치는 않을 것 같다.<BR> 다무라 카프카는 아버지로부터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누이를 범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저주를 받게 되는데, 그 저주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어 15세 생일날 가출을 하여 세계의 끝까지 갔다가 현실로 돌아온다.<BR> 매우 강렬한 이미지와 메타포가 풍부한 이 작품은 제목이 암시하듯 갖가지 경계가 숱하게 펼쳐진다. '해변'부터가 육지와 바다의 경계, '카프카'도 일본어로 '카 후카', 즉 '옳으냐, 그르냐' 또는 '되나, 안 되나'의 의미를 나타낸다.<BR> 결국 [해변의 카프카]는 삶과 죽음, 선과 악, 어른과 아이, 남자와 여자, 의식과 무의식, 현실세계와 환상의 저 세계 등 상반된 두 세계의 경계를 넘나드는 삶의 모습, 또는 그 의미가 잘 그려져 있는 대작이다.
더보기
목차

상권

《해변의 카프카》에 부쳐 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보내는 메시지

제1장 15세 생일날의 가출
제2장 미국방부의 극비 문서
제3장 여행길에서 만난 여자
제4장 전시라는 높고 깊은 산
제5장 인간적 매력이 가득한 도서관
제6장 고양이와 대화하는 지능 장애 노인
제7장 백 년 뒤에 남는 것
제8장 미궁에 빠진 집단 혼수 사건
제9장 한밤중 옷에 묻은 핏자국
제10장 빛이 없는 무명의 세계
제11장 누나일지 모를 그녀와의 짜릿한 밤
제12장 피 묻은 수건의 비밀
제13장 절대 고독의 세계
제14장 고양이 탐정과 고양이 컬러
제15장 상상력과 꿈에 대한 공포
제16장 기묘한 자발적 피살 사건
제17장 빛과 그늘 속 <해변의 카프카>
제18장 일소에 부친 살인범의 자수
제19장 속이 텅 빈 사람들의 자기 증명
제20장 사람과 사람 사이를 잇는 관계의 고리
제21장 저주받은 부자의 비극적 종말
제22장 '천사표'같은 노인의 내력
제23장 부조리의 파도가 밀려오는 해변에서

작품해설 - 무의식의 폭력과 삶에 대한 책임을 탐색한 대작

하권

제24장 호시노가 나카타 노인에게 끌린 이유
제25장 엄마 같은 연인, 연인 같은 엄마
제26장 '입구의 돌'을 찾는 별난 안내자
제27장 15세 때 그녀와 50대 그녀 사이
제28장 철학과 여대생의 지적인 매춘
제29장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환상과 현실
제30장 실용주의적 존재의 의미
제31장 산다는 건 꿈을 꾸고 있는 것
제32장 사람은 누구나 속 빠진 빈 껍데기
제33장 "난 당신의 연인이며 당신의 아들입니다"
제34장 나는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제35장 '우연의 일치' 같은 두 용의자
제36장 천진스런 살인자
제37장 그림 속에 담긴 과거의 시간
제38장 나카타의 종착역 고무라 도서관
제39장 근친들을 향한 성적 망상의 밤
제40장 도서관 금지 구역에서 나눈 밀담
제41장 아버지의 저주는 끝나지 않는다
제42장 과거만 있는 사람과 현재만 있는 사람
제43장 '이 세계'와 '저 세계'의 경계선
제44장 기구한 생애의 막은 내리고
제45장 '저 세계'에서 15세 소녀로 재회한 사에키 상
제46장 죽은 자와 산 자
까마귀라고 불리는 소년
제47장 재생과 구원의 길
제48장 그 "입구의 돌을 닫아라"
제49장 눈을 뜨면 넌 새 세계의 일부가 되어 있다

역자의 말 - 작가적 성숙을 실감케 하는 하루키의 탁월한 작품

더보기
저자 정보
무라카미 하루키
1949년 일본 교토 시에서 태어나 효고 현 아시야 시에서 자랐다. 1968년 와세다 대학교 제1문학부에 입학했다. 재즈 카페를 운영하던 중 1979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제81회 군조 신인 문학상을 수상하며 29세에 데뷔했다. 1982년 『양을 쫓는 모험』으로 제4회 노마 문예 신인상을, 1985년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로 제21회 다니자키 준이치로 상을 수상했다. 미국 문학에서 영향을 받은 간결하고 세련된 문체와 현대인이 느끼는 고독과 허무의 감성은 당시 젊은이들로부터 큰 공감을 불러일으켜 작가의 이름을 문단과 대중에게 널리 알렸다. 1987년 발표한 『노르웨이의 숲』은 일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후, 일본을 넘어 세계적으로 ‘무라카미 하루키 붐’을 일으켰다. 1995년 『태엽 감는 새』로 제47회 요미우리 문학상을 수상했다. 2002년 『해변의 카프카』를 발표하여 2005년 영어 번역본이 《뉴욕 타임스》의 ‘올해의 책’에 선정되면서 국제적인 명성을 한층 높였다. 2008년 프란츠 카프카 상을 수상하고, 2009년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예루살렘 상을, 2011년에는 카탈로니아 국제상을 수상하여 문학적 성과를 다시 한 번 평가받았다. 『댄스 댄스 댄스』, 『언더그라운드』, 『스푸트니크의 연인』,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 『어둠의 저편』, 『도쿄 기담집』, 『1Q84』,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등 수많은 장편소설, 단편소설, 에세이, 번역서를 발표했다. 현재 그의 작품은 45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 독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더보기
남긴 글 14
sweetpotato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6분 전
.
더보기
장건희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너도 뭔가에 벗어나려고 애쓴 적이 있지. 그럴수록 네 목만 더 조이니까 그것을 마지못해 인정하지 않았어? 이제는 견뎌낼 수 있습니다. 터프한걸 배웠거든요.
더보기
북벅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세상은 메타포로 가득치있다는 대사가 곳곳에서 나오는만큼 메타포로 가득한 책이었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바란것처럼 이 책은 한번만 읽어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는 없는 책이다. 나중에 시간날 때 차분히 몇번 더 읽어봐야 할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깨달은 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인간에게는 주어진 숙명같은 게 있다는 것이다. 물론 나는 아직 그 비슷한 걸 찾지 못한 것 같고, 그렇기에 아직은 알맹이가 없는 사람이다. 사람 일 한 치 앞을 모른다고는 하지만, 조급해하지 말고 내 신념을 찾고 두렵더라도 끝까지 밀어부쳐보는 게 태어난 값을 하는 게 아닐까 싶다. 또 하나로는 시간은 중요치 않다는 느낌이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시간을 말하는 게 아니라, 현실-꿈을 계속 왔다갔다 했던 주인공처럼, 이 세계-저 세계를 왔다갔다 했던 주인공처럼 시간이라는 개념이 그냥 인간이 편리하게 구분하려고 도입한 개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지금도 시간은 가고 있지만, 시간은 순환적인 관점에서도 바라볼수있다. 계절이 돌아오고 아침, 밤이 반복되는 것처럼. 두서가 없는 얘기지만 그냥 그렇게 느꼈다. 고대의 불가사의들로 대표되는 스핑크스 등 그 당시 기술로서는 완성되기 어려웠던 것들이 기록만 안되어있을 뿐이지, 지금보다 훨씬 더 발달된 시대였다가 다시 퇴보하여 돌고 도는게 아닐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무튼 시간은 중요치 않은 것 같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고양이의 내용을 인용하자면 인간은 3보 전진하고, 2보 후퇴한다고 한다. 결론적으로는 1보 전진하는 셈인데, 정말 계속 퇴보를 반복하고 전진하고 돌고 도는게 아닐까. 두서가 정말없는데 읽고 나서 바로 느낀 점을 기록하고 싶었다.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