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삶을 바꾸는 책 읽기 (세상 모든 책을 삶의 재료로 쓰는 법)
정혜윤 지음
민음사
 펴냄
13,000 원
11,7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56쪽 | 2012-06-26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장르를 가리지 않는 방대한 독서와 생생하고 감각적인 글쓰기로 매번 신선한 감동을 선사했던 감각의 독서가 정혜윤의 <삶을 바꾸는 책 읽기>. 우리가 흔히 던지는, 독서에 대한 여덟 가지 질문을 토대로 책을 통해, 그녀가 만난 '거리의 스승'을 통해 그녀만의 독서론, 독서법, 그리고 인생론을 펼친다. <BR> <BR> "책은 읽어서 어디에 써먹는가?" 독서는 눈앞의 값싼 성공을 위해, 리더가 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다. 독서는 내가 다른 존재로 옮겨 가는 '자기 계발'을 위한 것일 때, 삶을 바꾸기 위한 것일 때 진정한 의미가 있다. 오로지 나만을 위한 시간을 마련해 고독에 몰두하며 삶을 읽어 내고, 타인을 돌아보고, 나를 키워 나갈 때 독서는 진정한 힘을 발휘한다. 이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독서의 기술'이며, 이것이 우리 삶을 바꾼다. 정혜윤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독서의 기술'은 곧 '삶의 기술'이기 때문이다.
더보기
목차

프롤로그
사랑하는 자의 모습으로

첫 번째 질문: 먹고살기도 바쁜데 언제 책을 읽나요?
자율성의 시간, 기쁨에 몰두하는 시간

두 번째 질문: 책 읽는 능력이 없는데 어떡하나요?
문자보다 삶을 바라보는 능력

세 번째 질문: 삶이 불안한데도 책을 읽어야 하나요?
운명보다 거대한 선택의 힘

네 번째 질문: 책이 정말 위로가 될까요?
슬픔을 표현하는 자기만의 형식

다섯 번째 질문: 책이 쓸모가 있나요?
자기 계발의 진정한 의미

여섯 번째 질문: 책의 진짜 쓸모는 뭐죠?
공통성의 경험, 능력자 되기, 앎의 시작

일곱 번째 질문: 읽은 책을 오래 기억하는 법이 있나요?
잘 잊어버리기, 손으로 기억하기, 몸으로 기록하기

여덟 번째 질문: 어떤 책부터 읽으면 좋을까요?
우리를 계속 꿈꾸게 하는 리스트

마지막, 비밀 질문

책 속의 책들

더보기
저자 정보
정혜윤
CBS 라디오 프로듀서. 에세이스트. 2007년 지상에서 가장 관능적인 독서기 《침대와 책》을 시작으로 독서 에세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 《세계가 두 번 진행되길 원한다면》을, 동시대 사람들에게 배운 삶의 지혜를 담은 《그들은 한 권의 책에서 시작되었다》, 《사생활의 천재들》, 《여행, 혹은 여행처럼》, 《마술 라디오》를, 쌍용차 해고 노동자의 내적인 삶을 담은 르포르타주 에세이 《그의 슬픔과 기쁨》, 여행의 기억과 생각들을 모은 《런던을 속삭여줄게》, 《스페인 야간비행》을 펴냈다. <김어준의 저공비행>, <공지영의 아주 특별한 인터뷰>, <김미화의 여러분>,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세월호 유족들의 목소리를 담은 팟캐스트 <416의 목소리 시즌 1>, 정치 팟캐스트 <파라다이스 조선 정치 옹알이> 등과 비정규직 문제 등 사회성 짙은 국내외 라디오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CBS 특집 다큐멘터리 <불안>으로 제40회 한국방송대상 다큐멘터리 부문 작품상, CBS 세월호 참사 2주기 특집 다큐멘터리 <새벽 4시의 궁전>으로 제 43회 한국방송대상 다큐멘터리 부문 작품상, 2012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 2013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우수상, 제10회 한국 방송프로듀서상 작품상, 제18회 한국 방송프로듀서상 작품상 외에 다수의 직품상을 수상했다.
더보기
남긴 글 3
마술하는 야초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1년 전
정혜윤 씨의 책은 이번이 3번째다. #여행혹은여행처럼 #마술라디오 를 읽고 그녀의 글에 반해버렸다. 앞서 읽은 책에서의 그녀의 글은 무척 부드러웠다. 때론 동화를 읽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이 책은 조금 다르다. 적당한 표현을 찾기가 어렵다. 약간 냉정해졌다고 할까.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아주 많은 예를 들고 자신의 생각을 말해준다. 그녀가 인용한 책은 수십권이 넘는다. 그 많은 책에서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책을 읽으면 좋은 게 무엇인지 현대의 책읽기는 어떤지 자세히 설명한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은 아주 많다.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토록 집요하게 설명하는 책은 처음 봤다. 나는 이 집요한 설명이 좋았다. 어떻게 읽을까? 라는 질문보다는 왜 읽어야 할까? 라는 질문이 좋았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포함해서 모든 답은 각자의 인생 안에 숨겨져있다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답의 질문이 무엇인지도 각자에 따라 다르다. 내가 생각하는 어떤 답도 결국 내 안에 있는 거라고 생각하니 조금은 마음이 편해졌다.
더보기
윤희탁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2년 전
인생을 살아가면서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꿈꾸지만 자신의 미래를 예측하기는 힘듭니다. 과거에는 “책을 읽어봤자 어떤 도움이 되겠어?”라는 생각을 종종 했습니다. 불안한 미래에 대한 걱정 때문에 좋지 않은 생각을 했었는데 책 읽기를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고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생각이 180도 바뀌었습니다. 현재 상황에 충실하고 계획적으로 미래를 준비한다면 긍정적으로 삶이 변화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저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유독 많은 일화가 등장합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23 페이지, 책의 시작에 등장하는 ‘한충자’ 할머니의 일화가 뇌리에 박혔습니다. 할머니는 문맹이셔서 남편이 군대에서 편지를 보내도 읽지를 못하셔서 답장을 보내지 못했습니다. 너무 충격을 받는 할머니는 일흔이 넘은 나이에 복지관에서 한글을 공부하시고 더 나아가서 시를 쓰십니다. 100세가 넘은 시어머니가 있는데도 새벽까지 한글 공부를 하시는 할머니의 모습에 저는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지금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제가 가끔 나태한 모습을 보일 때가 있는데 할머니의 일화를 보고 나서 뼈저리게 반성을 했습니다. 적지 않은 나이에도 열심히 노력하시는 할머니의 모습을 본받아서 저도 초심을 잃지 않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멋있는 청년이 되겠다고 굳게 다짐했습니다.
더보기
땡이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4년 전
삶을 바꾸는 책 읽기. 세상 모든 책을 삶의 재료로 쓰는 법. 라디오 프로듀서인 정혜윤 작가의 책. 책 읽기에 대한 질문들에 대해 쓰여있다. 먹고살기도 바쁜데 언제 책을 읽나요? 책 읽는 능력이 없는데 어떡하나요? 삶이 불안한데도 책을 읽어야 하나요? 책이 정말 위로가 될까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사실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나름 재밌게 읽은 책인 것 같다. "우리는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이런저런 일,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생각들에 휩싸여 보내기 때문에, 게다가 직장에서도 원하는 일만 하기보다 이미 이런저런 이유로 결정난 것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몸도 쉬어야 하지만 마음도 쉬어야 합니다" 특히나 공감했던 글. #M3 #삶을바꾸는책읽기 #정혜윤 #책 #독서 #힐링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