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포인트 받기
우리는 어떻게 북소믈리에가 될까
조선우 지음
책읽는귀족
 펴냄
12,000 원
10,800원 
앱에서 포인트받고 구매
256쪽 | 2015-08-08
분량 보통인책 | 난이도 보통인책
상세 정보
제목 그대로 와인 맛의 감별사처럼 책의 맛을 감별할 수 있는 독서의 고수인 북소믈리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이다. 저자는 책에 있어서 1만 시간의 법칙을 뛰어넘어 평생을 책과 함께해왔다. 어릴 때는 책을 읽었고 자라서는 책을 만드는 사람이 되었다. 그런 저자가 풀어놓는 책과 독서에 대한 추억담과 패턴을 읽는 방식의 독서법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독서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BR> <BR> 또한 저자는 베스트셀러 위주의 독서보다는 자신의 특성과 기질에 맞는 독서의 성향을 찾아 독서하는 것에 무게중심을 둘 것을 강조한다. 자기계발서나 실용서 위주의 독서보다는 인문과 고전에서 앎의 영양분을 찾는 것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어떤 독서가 중요한지 알려주는 이 책에서는, 책을 읽고, 나아가 세상을 읽고 더 나아가 사람을 읽고 우주를 읽는지 패턴 독서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더보기
목차

작가의 말 : 북소믈리에의 시간

1. 북소믈리에의 탄생

생각의 근육을 키워라
인스턴트 공화국, 독서도 인스턴트
초록색 독서 노트와 ‘독서왕’ 명찰
잡식 독서법, 인문서부터 ‘19금’까지
독서도 타이밍이다


2. 북소믈리에의 독서 레시피

독서의 3단계
신토피칼 독서법
작가 페티시 독서법
무게 중심 독서법
독서 고수의 레시피


3. 북소믈리에가 책을 대하는 방법

북소믈리에의 긍정 독서법
북소믈리에의 독설 독서법
북소믈리에의 독서 찬가
북소믈리에가 책을 맛보는 법
북소믈리에, 텍스트를 넘다


4. 북소믈리에의 선택

북소믈리에의 추천 도서 100선
책과 내 생각에도 색깔을 입혀라
책 속에서 롤 모델을 건져 내라
생각의 섬세한 돌기를 만들자
특별한 독서, 텍스트의 반역


5 · 북소믈리에의 ‘패턴 인식 독서법’

패턴 인식으로 책을 읽다
패턴 인식으로 영화를 읽다
패턴 인식으로 세상을 읽다
패턴 인식으로 사람을 읽다
패턴 인식으로 우주를 읽다

더보기
저자 정보
조선우
여섯 살 때 혼자서 한글을 깨치고, 그때부터 ‘읽기’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40년 동안 독서를 해왔다. 한때는 철학자를 꿈꾸다가 현재는 ‘책을 만드는 사람’으로 살고 있다. 2010년에는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북돋워주기 위해 ‘전 국민의 작가화’를 외치며 『작가 사냥』을 썼다. 또 2014년에는 ‘꿈 읽기’를 시도하며 진정한 자기 자신과 만나기 위해 무의식으로의 탐험에 나서자고 『발칙한 꿈해몽』을 발표했다. 2015년에는 독서법에 대한 총론 격이기도 한 『우리는 어떻게 북소믈리에가 될까』를 출간했다. ‘읽다’라는 의미를 확대 재생산하여, 전 국민이 독서를 일상으로 삼는 대한민국을 꿈꾼다. 오늘도 ‘패턴 인식 독서법’을 통해 독서에 대한 자신감으로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지기를 소망한다.
더보기
남긴 글 2
권민창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4년 전
우리는 어떻게 북소믈리에가 될까 - 조선우 - 소믈리에는 포도주를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사람이나, 그 직종, 또는 포도주를 추천하는 직업이나 그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 저자는 소믈리에에 북을 결합시켜, 북소믈리에라는 단어를 탄생시켰다. - 책에 대해 그만큼 세밀한 입맛을 가져서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책을 추천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 - 너무나 맘에 드는 단어다. 북소믈리에. - 이 책에는 '책읽는귀족' 출판사의 대표이면서 독서 전문가인 저자의 독서법과, 저자가 책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있다. - 권수만 채우려는 독서습관, 생각 없이 활자만 읽는 독서습관, 되새김질이 없는 독서습관등에 비판하는 저자. - 몇 권의 책을 읽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나 생각하게끔 하는 책을 읽었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 프로파일링, 패티시, 무게중심, 패턴인식 등 다양한 독서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 돈을 좇는 출판보다 소신 있는 출판을 하는 올곧은 신념의 소유자인 저자. - 출판 계약할때 뵀었고 참으로 신뢰가 가고 내면이 꽉찬 분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다시 또 책으로 한 번 더 저자의 가치관을 확인하게 되니 더욱 더 믿음이 갔다. - 단순히 일차원적인 깨달음에 그치지 않고, 책 전체의 내용과 저자의 가치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북소믈리에'가 되기를 바라며. - 책을 음미하고 가치를 감별할 수 있는 '북소믈리에'가 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책은 책이 길을 내어 그 여러 갈래의 길들이 하나의 통합된 목적지, 즉 '앎'이라는 공통된 집합소에 이르는 것이다.' - '책 읽는 시간이 행복하다면, 당신은 신이 주신 최고의 축복을 받은 것이다.' - '빳빳한 책장을 한 장 한 장 넘길때마다 난 살아있음을 느낀다. - by 궘창 #우리는어떻게북소믈리에가될까 #조선우 #책 #책스타그램 #책읽는귀족
더보기
박상아님이 이 책을 읽었어요
5년 전
책의 달콤함을 음미하며 읽고 싶다면
더보기
앱에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