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J님의 프로필 이미지

YJ

@fly_yeon

+ 팔로우
우물에서 하늘 보기 (황현산의 시 이야기)의 표지 이미지

우물에서 하늘 보기

황현산 지음
삼인 펴냄

읽고있어요
이육사, [광야]
인간은 제 운명을 제가 설계해야 하며, 제 노래를 스스로 만들어 불러야 한다. 하늘의 섭리가 아니라 인간의 역사와 진보를 믿는 육사의 의지가 ‘땅의 역사’로 표현된다.
- 20쪽

김종삼, [북치는 소년]
예술은 자주 그 무용한 사치와 그 과격한 사보타주로 현실의 억압을 비껴간다. 억압이 없는 삶은 물론 없다. / 그러나 억압의 저 너머를 꿈꾸지 않는 삶은 없다. 또 다른 삶에 대한 의지가 없다면 물질이 이 까다로운 생명을 왜 얻어야 했으며, 그 생명에 마음과 정신이 왜 깃들었겠는가. / 그 괴팍하고 처절한 작업을 무용하게 만드는 것은 이 분주한 달음박질에서 한 걸음 비켜서서, 내가 왜 사는지 내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 묻기를 두려워하는 지쳐빠진 마음이다.
- 30쪽


무술에는 자기를 보는, 천지를 보는, 중생을 보는 세 단계가 있다고 영화는 말한다. 저를 본다는 것은 저 자신을 안다는 것이고, 천지를 본다는 것은 저 자신이 미약하다는 것을 안다는 것이고, 중생을 본다는 것은 인간들의 열정을 생각한다는 것이겠다. 한 인간의 열정은 시간 속에 재가 되어도, 저 열정들은 천지에 가득하다.
- 69쪽, 왕가위, 영화 <일대종사>에 대한 평
2024년 3월 27일
0

YJ님의 다른 게시물

YJ님의 프로필 이미지

YJ

@fly_yeon

  • YJ님의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게시물 이미지
언젠가 ‘폭력’이라는 말의 외연은 가급적 넓히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밝히면서 나는 폭력을 다음과 같이 폭넓게 정의해보려고 했다.

폭력이란? 어떤 사람/사건의 진실에 최대한 섬세해지려는 노력을 포기하는 데서 만족을 얻는 모든 태도.

더 섬세해질 수도 있는데 그러지 않기를 택하는 순간, 타인에 대한 잠재적/현실적 폭력이 시작된다는 말을 하고 싶었다.

94쪽, <폭력에 대한 감수성>

폭력을 정의한 말들 중 가장 맘에 든다. 감수성, 예민함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신형철 지음
한겨레출판 펴냄

읽고있어요
3일 전
0
YJ님의 프로필 이미지

YJ

@fly_yeon

  • YJ님의 기나긴 하루 게시물 이미지

기나긴 하루

박완서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었어요
1개월 전
0
YJ님의 프로필 이미지

YJ

@fly_yeon

  • YJ님의 시선으로부터, 게시물 이미지
나는 평생 공격성이 있는 사람들을 알아볼 수 있었다. 그 공격성이 발현되든 말든 살밑에 있는 것을 꿰뚫어볼 수 있었다. 기분좋게 취했던 이가 돌변하기 직전의 순간을 알았고, 발을 밟힌 이가 미처 내뱉지 못한 욕설을 들었고, 겸손을 가장한 복수심을 감지했다. (…)
나는 단단히 마음먹고선, 어찌 살아남았나 싶을 정도로 공격성이 없는 사람들로 주변을 채웠다. 야생에서라면 도태되었을 무른 사람들이었기에 그들을 사랑했다. 그 무름을. 순정함을. 슬픔을. 유약함을. (125쪽)

시선으로부터,

정세랑 지음
문학동네 펴냄

1개월 전
0

YJ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