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 팔로우
협력의 진화(40주년 특별 기념판) (이기적 개인으로부터 협력을 이끌어내는 팃포탯 전략)의 표지 이미지

협력의 진화

로버트 액설로드 지음
시스테마 펴냄

하루에 다 볼 수 있을 정도의 얇은 분량의 책이지만 올해 읽은 책 중 최고의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게임이론에 나오는 죄수의 딜레마를 반복적으로 시행하는 대회를 통해 어떤 전략이 딜레마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내는지를 분석한 책이다. 죄수의 딜레마란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이 상호 협력을 했을때는 각각 3점을, 상호 배반을 했을 때는 각각 1점을, 한 사람이 배반을 하고 한 사람이 협력을 했을 때는 배반한 사람은 5점, 협력한 사람은 0점을 얻는 상태를 말한다. 이 경우 상대가 협력으로 나온다면 내가 배반을 하는 것이 유리하고(5점>3점), 상대가 배반으로 나와도 내가 배반을 하는 것이 유리하므로(1점>0점), 둘다 3점을 받을 수 있는 최선의 상황을 놓치고 둘다 1점만 받게되는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오게 된다. 이 것으로 인해 개인이(그 동기가 무엇이든) 최선의 선택을 하면 모두에게 최선의 결과가 나온다는 애덤 스미스의 고전경제학이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책은 실험 내용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하지 않고, 진화생물학자의 도움을 받아 진화론적으로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훨씬 더 참신하다. 두 번의 대회를 우승한 프로그램은 코드 5줄로 이루어진 매우 간단한 규칙이었는데 그것은 바로 Tit for Tat 전략(눈에는 눈, 이에는 이)이다. 이 전략은 먼저 협력하되 상대가 배반하면 나도 배반하고 상대가 협력으로 돌아서면 나도 다시 협력하는 것이다. 이 간단한 전략은 다수의 비신사적 전략(먼저 배반하는 프로그램들)에 비해 그 성과가 압도적으로 좋았는데, 이를 통해 자연에서 어떻게 협력이 창발하고 또 진화되는지를 이 책은 분석한다. 생물의 진화에 대한 관점 외에도 국가간의 외교, 조직 내에서의 처세, 개인 삶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는 책이다.
2024년 11월 27일
0

빗소리님의 다른 게시물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레이 달리오가 2025년 3월 기준으로 집필한 책. <변화하는 세계 질서>가 레이 달리오 부채 사이클의 총론이라면 이 책은 최근 시점으로 좀 더 자세히 분석한 각론 정도로 보면 될 듯 하다. 그가 제시한 빅사이클의 5가지 동인인 부채/경제 사이클, 국내 질서/무질서, 국제 질서/무질서, 자연 재해, 기술 발전을 구체적으로 미국, 중국에 적용해서 각 나라가 어느 정도의 사이클에 와 있는지는 진단한다. 후반부에는 미국 정부의 재정적자 3% 룰을 제안하면서 재정지출, 세금인상, 금리인하를 어느 정도 조절해야 미국 정부가 장기적으로 부채 부담을 줄이면서 아름다운 디레버리징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기술 혁신이 활발했던 과거 1920년대와 1990년대를 분석해서 지금의 AI 기술 발전이 생산성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는 있겠지만 나머지 4가지 동인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기대만큼의 엄청난 인류 발전은 힘들 것이라는 나름 회의적인 결론을 내리고 있다. 글쓴 시점 기준으로 2년 내지 3년 후에 약세장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도 덧붙인다.

빅 사이클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1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 빗소리님의 빅 사이클 게시물 이미지

빅 사이클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인생은 자기의 천성이 무엇인지 깨닫고 그에 가장 잘 맞는 경로를 선택하는 여정이다. 이 책을 통해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고 사각지대는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목표를 세우고 문제를 진단하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남아있는 인생에서 수많은 선택들을 하게 될텐데 나의 원칙들을 바탕으로 좀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레이 달리오 원칙 저널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1주 전
0

빗소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