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 팔로우
빅 사이클의 표지 이미지

빅 사이클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읽었어요
0

빗소리님의 다른 게시물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레이 달리오가 2025년 3월 기준으로 집필한 책. <변화하는 세계 질서>가 레이 달리오 부채 사이클의 총론이라면 이 책은 최근 시점으로 좀 더 자세히 분석한 각론 정도로 보면 될 듯 하다. 그가 제시한 빅사이클의 5가지 동인인 부채/경제 사이클, 국내 질서/무질서, 국제 질서/무질서, 자연 재해, 기술 발전을 구체적으로 미국, 중국에 적용해서 각 나라가 어느 정도의 사이클에 와 있는지는 진단한다. 후반부에는 미국 정부의 재정적자 3% 룰을 제안하면서 재정지출, 세금인상, 금리인하를 어느 정도 조절해야 미국 정부가 장기적으로 부채 부담을 줄이면서 아름다운 디레버리징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기술 혁신이 활발했던 과거 1920년대와 1990년대를 분석해서 지금의 AI 기술 발전이 생산성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는 있겠지만 나머지 4가지 동인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기대만큼의 엄청난 인류 발전은 힘들 것이라는 나름 회의적인 결론을 내리고 있다. 글쓴 시점 기준으로 2년 내지 3년 후에 약세장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도 덧붙인다.

빅 사이클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1시간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인생은 자기의 천성이 무엇인지 깨닫고 그에 가장 잘 맞는 경로를 선택하는 여정이다. 이 책을 통해 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고 사각지대는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목표를 세우고 문제를 진단하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남아있는 인생에서 수많은 선택들을 하게 될텐데 나의 원칙들을 바탕으로 좀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레이 달리오 원칙 저널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2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매크로 투자자의 거장이 밝히는 금융사학. 거시경제는 예측하기가 정말로 어려운 분야이지만 그것을 통해 꾸준히 수익을 낸다는 것 자체가 실로 대단한 것이다. 500년 간 주요 이벤트들을 분석하여 금융과 투자의 질서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 통시적으로 조망한다. 돈을 많이 벌어서 투자의 비법을 알려주겠다는 책들은 많지만 이런 거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책은 드물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 만하다. 레이 달리오는 2026년 말 정도에 침체가 시작될 것이라는 예측을 하였는데(물론 두어년 정도는 오차가 있을 것이다라는 얘기는 했지만) 그건 올해 말 쯤 되어보면 어느정도 윤곽이 잡힐 것이다.

변화하는 세계 질서

레이 달리오 (지은이), 송이루, 조용빈 (옮긴이) 지음
한빛비즈 펴냄

2주 전
0

빗소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