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ung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Seunghoon

@seunghoon

+ 팔로우
위험한 일본책 (서울대 박훈 교수의 전환 시대의 일본론)의 표지 이미지

위험한 일본책

박훈 지음
어크로스 펴냄

불온서적은 아닌데 꺼내 읽기 눈치보였다.
스스로를 들여다 보는 좋은 방법은 비슷한 상대와 비교, 대조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일본이 아니라 한국에 관한 책이라 보아도 무방하다.
2008 베이징 올림픽 야구 준결승을 보면서 이유없이 모두 한국의 승리를 기뻐했다. 한국 야구가 일본을 꺾었다는 이유 그 넘어 복잡한 이야기가 숨어 있다는 것을 그땐 미처 몰랐다.
금단의 영역 없이 이야기를 나눠야 하는 것은 비단 한일 관계 쁜 아니라 일과 생활에도 수없이 많다. 솔직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일본인 친구가 있으면 좋겠다.
0

Seunghoon님의 다른 게시물

Seung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Seunghoon

@seunghoon

피곤하게 산다고 할 수도 있지만 모든 일은 목적 달성을 위한 것이다.
모든 행동이 계산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건 인식하는 사람의 몫으로 남겨두기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선 어떠한 생각을 갖고, 무슨 행동을 해야할지 고민이 될 때 수없이 열어보게 될 책이다. 한 번 읽고 끝나는게 아니라 요리책 처럼 필요할 때마다 열어 보면서 점차 체득해 나가야 하는.

가장 어렵지만 유용한 것은 감정을 제어하는 일이다. 원하는 바를 얻는 과정에선 수많은 감정이 오간다. 그 감정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는 순간 상황은 더 복잡해진다. 상대의 행동에 대한 감정 보단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곱씹는 데 시간을 쓰자.

진짜 문제를 찾는 것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생각보다 주변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본질을 꿰뚫고, 그 것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지음
세계사 펴냄

1주 전
0
Seung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Seunghoon

@seunghoon

의미없는 의미를 사랑하는 삶

가만히 있어도 수많은 의미를 요구 당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문제는 그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고통받는다는 것이다. 잠시 한 발짝 물러서서 이 세계와 나를 있는 그대로 느껴볼 필요가 있다.

하루를 온전히 살아내면 논리적으로 설명하긴 어려운 무엇인가를 느낄 때가 있다. 세상이 말하는 의미나 가치와 충돌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열을 내거나 낙담할 이유는 없다. 어차피 그 무엇도 진정한 의미는 아니니깐.

그저 나의 진실된 의미를 좇으면 된다. 물론, 그 또한 세상의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서. 그리고 그 과정을 즐기자. 그것이 의미없는 의미를 사랑하는 삶이다.

나는 그러한가? 머리가 아프니 일단 커피나 한 잔 하고 생각하자.

이방인

알베르 카뮈 지음
민음사 펴냄

2개월 전
0
Seung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Seunghoon

@seunghoon

Carpe Diem

어디서 누구에게 추천받았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한 책
간만에 가볍게 읽은 책이지만 내용은 가볍지 않았다. 평소에 생각하던 것들을 좋은 스토리로 대신 풀어내준 느낌.

본질에 집중하면 어디에 집중해야할지 알 수 있다.
그렇게 과거로부터 배우고, 미래를 만들어나간다.
그리고 행복, 평화, 안정을 찾으려면 현재에 집중한다.

언제든지 행복이 필요할 때 꺼내들 수 있는 선물은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
안정만 찾아 안주하는 삶은 경계해야겠지만, 언제든지 돌아올 안식처가 있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선물이다.

present

스펜서 존슨 (지은이) 지음
doubleday 펴냄

2개월 전
0

Seunghoon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