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신님의 프로필 이미지

임영신

@imyoungsin

+ 팔로우
페이크와 팩트 (왜 합리적 인류는 때때로 멍청해지는가)의 표지 이미지

페이크와 팩트

데이비드 로버트 그라임스 지음
디플롯 펴냄

작가는 책속에서 인간이 실수를 저지르는 주요 원인을 밝히고, 분석적 사고와 과학적 방법을 활용해서 우리의 삶뿐 아니라 세상을 개선할 방법을 탐색 하려고 이 책을 집필했다고 했다. 나는 가짜가 판치는 세상에서 페이크와 팩트를 구분하고 판단력을 높이기 위해서 읽어보게 되었는데 여러가지 페이크를 소개하고 그것에 대하여 속지않기위한 이야기들은 많이 나와있었다. 나의 이해력 부족으로 많은것을 나에게로 가져오지 못했지만 나름 민족하려한다. 하지만 왜 사람들은 페이크를 만들며 그속으로 빠져 드는지는 정상적인 관점에서는 이해가 안된다.

여러가지 조언들이 많이 있었지만 한가지만 기억하려 한다.
어떤 주장을 마주했을때 확인해야할 사항의 목록이다.
1.전제가 제시된 결론으로 이어지는가.
2.만약 권위를 들먹인다면 주장을 내세우는 증거를 반드시 내놓아야 한다.
3.손에 쥔 증거가 주관적이거나 일화에 불과하다면 인식과 기억이 불완전하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4.해당 정보는 신롸할 만한,입증할수 있는 출저인가.
5.주장을 정량화 할 수 있는가.
6.주장을 검증할 수 있는가.

페이크가 넘쳐나는 사회에서 나를 똑바로 세우고 진실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지않을까???
0

임영신님의 다른 게시물

임영신님의 프로필 이미지

임영신

@imyoungsin

선택 해보니 sf소설이다. 아무리 읽어봐도 내 취향은 아니다.

고래눈이 내리다

김보영 지음
래빗홀 펴냄

19시간 전
0
임영신님의 프로필 이미지

임영신

@imyoungsin

나이듬에 있어서 일종의 지침서 같은 것.정년은퇴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물리적으로 노인이 되었을때 지켜야할 정신적인면과 육체적인면을 나열해 놓았고 좀더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않고 자기자신을 존중할수있도록 권고하는 내용집 이다.권고하는 항목이 좀 많지만 해마다 한번씩 자기자신을 점검해 보는것도 나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 생각된다."노년의 행복은 스스로의 행복을 발견 하는데 있다."

나는 이렇게 나이들고 싶다

소노 아야코 지음
리수 펴냄

19시간 전
0
임영신님의 프로필 이미지

임영신

@imyoungsin

자기수행을 하는 스님들의 생각과 생활모습을 느껴보고자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아무래도 스님들은 우리들과 달리 생활하는 방식이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세상살이 중에서 길을 찾지 못하고 있을때 그 분들의 생각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책 속의 스님과 공감하면서 책을 읽다보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어쩌면 중요한 가르침도 찾을수 있을것이다.여러가지 좋은 말이 쓰여 있지만 그 중에 "부처님은 깨달은 사람이지 신이 아니다.그래서 누구든 불교를 믿거든 먼저 교리를 배워서 이치를 깨닫고,그 다음에 실천하고,그리고는 포교를 해야 한다." 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백팔번뇌란 눈,귀,코,혀,몸,뜻 이 여섯 문전에 좋다,싫다,그저 렇다는 분별이 있어서 3×6=18이 되고, 또 각각이 맑은것(선)을 가지고 분별하는 경우와 흐린것(악)을 가지고 분별하는 경우가 있어 이 둘을 18에 곱하면 2×18=36이 된다.그런데 이런 일은 전에도 했고 지금도 하고있고 앞으로도 할 것이므로 과거,현재,미래 이 셋을 또 곱하니 36×3=108이 되는 것이다.

조용한 행복

도현 (지은이) 지음
뜰 펴냄

4일 전
0

임영신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