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희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동희

@yidonghee

+ 팔로우
소문의 표지 이미지

소문

오기와라 히로시 (지은이), 권일영 (옮긴이) 지음
모모 펴냄

1. 범인이 예상한 인물 중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어서 오히려 싱거웠다. 범인의 동기가 단순한 쾌락만이라는 점, 그리고 본인이 심어놓은 엉성한 혼동요소를 경찰이 믿어줄거라는 어리숙함은 문제는 매력적인 악역으로서의 설득력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한 느낌이다.

2. 일본소설이나 영화는 왜 자꾸 나이많은 남성과 젊은 여성을 서로 사랑의 상대로 연결시키려고 할까? 그냥 동경이나 존경의 대상으로 남을 수 있었을 것 같은 파트너의 격을 오히려 시덥잖은 관계로 만든 느낌이다. 일본 사회의 분위기나 연예인들의 결혼을 보며 그런 모습이 이상적이라는 남성들의 바람이 있는건가. 아니면 젊은 여성들이 성숙한 남성에 대한 로망이 있는 건지. 나이많은 여성과 젊은 남성을 연결시키려는 소설은 옛날 도쿄 타워 말고 잘 못봤던거 같은데.. 작가의 욕망을 드러낸 느낌이다.

3. 결과적으로 홍보에 대성공한 반전에 대한 결과를 보면서, 엥 이게뭐지? 라는 느낌이 들 수 밖에 없다. 전체를 뒤흔드는 반전이라더니 그냥 여러 살인 사건중에 '이건 이사람이 따로 한거지롱, 예상 못했지'하는 느낌이어서, 전체 맥락속에 왜 굳이 이사람이 희생되었고, 그사람을 살인자로 만들었는지, 그리고 죽은 사람의 직전의 반응은 왜 그런건지 이해가 안된다. 결론적으로 너무 큰 기대를 하면 평타를 쳐도 만족이 안된다.
0

이동희님의 다른 게시물

이동희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동희

@yidonghee

1. 고래는 비극적인 삶을 살았던 여성들을 삶을 중심으로 소개해 주며, 거대한 시대의 흐름속에 개개인의 삶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고민하게 해주었다.
각자 돈, 권력, 가족과의 소박한 행복 등 원하는 것을 추구해 가지만 여러가지 법칙으로 얼룩진 시대의 운명은 불행으로 끝맺음 했다.

2. 먼저 금복의 경우 뛰어난 개인적 매력과 사업 수완으로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하지만 결국 바벨탑이 무너지듯 한순간의 불로 모두 잿더미가 되어버린다.
권력의 상징인 남성이 되고 싶었던 듯 거대한 고래처럼 되고 싶었지만 운명이라는 거대한 욕망에 잡아 먹힌듯 한 모습이다.
한편 금복의 딸 인 춘희는 비록 말도 못하고 어미의 진정한 사랑을 받지 못했으며, 마지막에 사랑으로부터 배신, 아이와의 이별을 겪는 등 너무나 큰 불행을 겪었다.
그래도 부친 같았던 문씨로 부터 만드는 법을 배운 벽돌은 유물처럼 남아 현대에는 최고의 장인으로 칭송되었다.
당대의 성공의 상징인 고래 극장은 불타 사라졌지만, 시멘트 벽돌에 밀려나는 듯 했던 벽돌은 결국 시간이 지나 그 가치가 더욱 상승되는 대비가 이뤄졌다.

3. 살아가면서 단순한 그 삶에서의 성공, 거대한 성과에 대한 욕망은 개인의 성별을 바꾸고 싶을 정도로 끝이 없다.
그렇기에 지금 당장 무엇인가를 얻고 행복하냐에 너무 의미를 둔다면 사람은 만족을 할 수 가 없고 필연적으로 불행할 것이다.
이 수많은 사람들 중에 끝까지 원하는 모든 것을 얻고 이를 유지하거나 더 얻은 상태로 눈을 감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 같다.
그렇다면, 각자의 벽돌을 찾아서 이 세상 어딘가에 남겨줄 수 있다면 그 자체만으로 인생은 살아갈만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 보면 어떤가? 당대의 궁핍함 속에서 수많은 해바라기 그림을 남긴 반 고흐처럼..
시대가 흘러도 변치 않고 언젠가는 남들이 인정해줄 수 밖에 없는 가치. 물론 돈일 수도 있고, 특정한 물질, 신념, 의지 등 여러가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다만, 춘희가 어떠한 마음으로 벽돌을 만들었는지는 알 수 가 없다..)

PS. 너무 가학적인 묘사들이 많아 각 장면이 다큐가 아닌 피카소의 그림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었고, 소설 속의 남자들(칼자국, 반편이, 트럭운전사 등)은 종국적으로는 모두 결함을 드러내어 짠함(?)과 동시에 답답함, 배신감을 주는 등 아쉬움이 많았다.

고래

천명관 지음
문학동네 펴냄

1개월 전
0
이동희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동희

@yidonghee

칸미고무새

나는 AI와 공부한다

살만 칸 지음
알에이치코리아(RHK) 펴냄

1개월 전
0
이동희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동희

@yidonghee

  • 이동희님의 나는 AI와 공부한다 게시물 이미지

나는 AI와 공부한다

살만 칸 지음
알에이치코리아(RHK) 펴냄

읽었어요
1개월 전
0

이동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