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책방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가책방

@zdkwlfg0s5br

+ 팔로우
가짜 감정 (아무리 노력해도 당신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의 표지 이미지

가짜 감정

김용태 지음
덴스토리(Denstory) 펴냄

읽었어요
책과의 만남에도 때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과거에 만났다면 5년 혹은 7년 전에 만났다면 인상적이었을 책이 이제는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생각을 재확인 하는 정도에 그치고 마니까.
일견 안타까움을 느끼면서도 한켠에서는 안심이 되기도 한다. 그날의 나보다 조금은, 아주 조금일지라도 나아져있음을 확인하는 일이기도 하기에. <가짜 감정>은 진짜 감정을 속이고 숨기기 위해 가면처럼 드러내는 방어 기제들을 상담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나도 나를 잘 모르겠다고, 자꾸 화가나거나 슬퍼하게 된다고, 그래서 무기력함과 허무함을 감당하지 못하겠다고 느끼는 이들이라면 큰 기대 없이 가볍게 읽어보면 좋겠다.
가볍게 읽어보기를 권하는 건 책은 결코 만능이 아니기 때문이며, 책 속에 담긴 이야기 모두가 진리인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책은 어디까지나 참고 밖에는 되지 못한다.
'진짜'는 모두의 안에 숨겨져 있으며, 그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이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이도 자신뿐이기에.
인상적이었던 건, 수십 년이나 심리학 상담을 하고, 자신을 살펴온 저자조차 아직 자기를 다 알지 못하고 있음을 스스럼 없이 밝히는 점이다. 자신의 약점이나 부족한 점을 드러내는 건 쉽지 않다. 오랜 경력과 의사라는 권위를 지닌 이라면 더더욱, 그렇기에 이 책의 저자는 좋은 의사임이 분명하다.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고백하고,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건 큰 미덕이기에.
#가짜감정 #분노 #페르소나 #감정 #진짜감정 #원망 #트라우마 #인정 #수용 #이해 #심리
👍 불안할 때 추천!
2017년 4월 13일
0

가가책방님의 다른 게시물

가가책방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가책방

@zdkwlfg0s5br

소설 속 인물이 된 것처럼 읽는 내내 지루하면서 시간 감각을 희미하데 하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인물도 사건도 배경과 메시지까지 또렷해지는 책
- 고도를 기다리며를 재밌게 읽었다면 추천

타타르인의 사막

디노 부차티 (지은이), 한리나 (옮긴이)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고있어요
👍 인생이 재미 없을 때 추천!
7개월 전
1
가가책방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가책방

@zdkwlfg0s5br


1. 윤이주 소설 <도읍지의 표정> 읽기를 마쳤다. 게으른 독서가로 변모한 후로는 한 달에 두 권을 읽기도 어려워졌는데, 그런 현재 속도에 어울리는 늦은 완독이다.

2. 사실 읽기는 금방이었다. 낯익은 풍경을 일별하듯 지나다 문득문득 낯설기도 하고 재밌기도 한 특별한 장면과 마주하는 기분이었달까.

3. 그래서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재밌다’고 생각했던 건. 그러다 문득 이것은 재미인가?하는 의문을 느꼈다. 그래서 바꾸려고 했다.
“이야기가 있다.”로.

4. 하지만, 그러고 나서 생각을 그만두려고 했더니 ‘사람이 있던 게 아닌가?’하는 질문에 꼬리를 잡혔다.

5. 제목인 ‘도읍지’는 지금 내가 사는 공주를 의미하고 그 표정이란 게 어쩌면 나 역시 한 번은 보았을 풍경이나 만났던 사람의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고 보니 이 소설 속 이야기와 인물들이 다 아는 사람만 같았기 때문이다.

6. 실제로 늘 택배를 가져다주는 사장님 이름이 눈에 익었고 그려놓은 배경과 등장하는 사람들 이야기가 귀에 익어 더욱 잘 아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지기 좋았다.

7. 그러나 역시 소설은 소설이다. 아는 사람 같은 그 인물은 내가 아는 그 사람이 아닐거고 익숙한 그 이름도 내가 만나는 그 사람은 아닐 거다.

8. 그럼에도 어쩐지 살가웠다. 만나면 오래 사귄 사람들처럼 친근하게 느낄 수 있을 거라 믿을만큼.

9. 별로 꾸미지 않은, 어쩌면 날 것에 가까울 이야기와 정체모를 한 사람의 목소리가 아닌 어쩐지 친근한 여럿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아서 특히 좋았다.

10. 아마 이 도읍에 사는 사람이라면 다들 비슷하게 느끼지 않을까 싶다. 언제든, 조금 더 수월히, 마음 놓고 숨쉴 수 있는 날에 서로가 마주했던 낯설고도 익숙한 도읍지의 표정을 나누는 자리를 만들어 봤으면 좋겠다.

도읍지의 표정

윤이주 (지은이) 지음
무늬 펴냄

👍 일상의 재미를 원할 때 추천!
2021년 9월 4일
0
가가책방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가책방

@zdkwlfg0s5br

곱씹을 수록 재미가 나는 영화같은 소설

레이디 L

로맹 가리 지음
마음산책 펴냄

2020년 12월 4일
0

가가책방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