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님의 프로필 이미지

유정

@to7sx9fhs5ne

+ 팔로우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의 표지 이미지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다니엘 튜더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었어요
한국의 정치판은 누가 봐도 개판이구나 싶을 정도로 엉망이다. 이는 국민들도 여실히 깨닫고 있는 사실이며 지금도 새롭게 깨달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구 하나 앞으로 나서려고 하지 않는다. 세월호 관련 시위나 민중기가 여러 차례 일어나긴 했지만, 어떤 영향력이 있었는가? 사실 이 부분은 뭐라 할 수 없는 게, 정부와 대기업의 압력으로 인해 언론은 국민들의 자그마한 저항마저도 숨기려 애썼기 때문에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에 대해 모르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정치와 가장 가까이 있는 정치인들마저 어떻게 해야 할 지 갈팡질팡하고 있는 게 보이지 않는가. 지금 최종 목표는 한국의 정치 성향을 바꾸면서 이 책에 나온 각종 문제점들을 개선해야 하는 것임이 뻔히 보이는 데도 불구하고 국민들을 대표한다는 야당이 그러고 있으니 국민들은 얼마나 답답하겠는가. 사실 야당, 일 참 못 하는 거 맞다. 새누리당? 일 잘 한다. 물론 국민들을 위한 쪽이 아니라 자기들을 위한 쪽으로! 아무튼 간에 이 책을 읽어보고 든 생각은, 다니엘 튜더는 한국을 정말 잘 알고 있으며, 나를 포함한 국민들이 미처 못 본 부분까지 세심하게 지적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마치 그가 간지러운 부분을 모두 속 시원하게 긁어준 듯하다. 그래서 좋았다. 제발 한국의 정치인들과 콘크리트층에 속한 국민들이 이 책을 읽고 뭐라도 좀 느꼈으면 좋겠다. 지금은 이 책이 나왔을 때보다 더 더 더 심각한 상황이니까!
2017년 6월 26일
0

유정님의 다른 게시물

유정님의 프로필 이미지

유정

@to7sx9fhs5ne

움베르토 에코의 글이 내 취향이 아니라는 걸 확실하게 깨달은 책. 정말 내 취향이 아니었다. 슬픈건 내용만큼은 내 취향이었다. 그 내용을 글로 풀어나가는 과정이 나랑 안 맞았을 뿐.

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

움베르토 에코 지음
열린책들 펴냄

읽었어요
2017년 9월 23일
0
유정님의 프로필 이미지

유정

@to7sx9fhs5ne

개인주의자인 내게 한 줄기 빛 같았던 책. 아무리 요즘 개인주의가 조금씩 보편화되어가고 있다 해도, 여전히 개인주의라는 개념에 대해 이해 자체를 하지 못 하는 사람들이 많다. 당장 나만 해도 몇몇 사람들은 내게 너무 이기적인거 아니냐, 싸가지 없다 하는 식으로 얘기한다. 내가 그렇게 행동한 적은 없다. 그저 내가 단체 활동에 굳이 참여하려고 하지 않았을 뿐. 아무튼 그런 내게 이 책은 정말 좋은 책이었다.

개인주의자 선언

문유석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었어요
2017년 9월 23일
0
유정님의 프로필 이미지

유정

@to7sx9fhs5ne

이 책은 예전부터 읽고 싶었는데, 읽으려고 찾아볼 때마다 항상 대출 중에 예약도 많이 밀려 있어서 포기한 적이 많았다. 그러다가 이북으로나마 겨우 빌려 보게 되었는데, 이 책은 이북보다 종이책으로 읽으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복합적인 감정이 조금 더 폭 넓게 퍼지지 않을까 싶다. 그 만큼 정말 좋은 책이었다. 항상 남성 위주로만, 그리고 영웅담으로 얘기했던 전쟁 이야기가 실제로는 얼마나 참혹했으며 여성도 아주 많이 참여했음을 정말 실감하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었어요
2017년 9월 20일
0

유정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