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로우
이성과 감성
제인 오스틴 지음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펴냄
읽었어요
#안녕
한 인간이 철저히 이성으로만 똘똘 뭉쳐 있을 수 없는 것처럼 감성으로만 가득한 사람을 상상하는 일 역시 요원하다.
이성적이어야할 때와 감성적이어야할 때를 구분하고 이성과 감성을 적절히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을 상상하는 것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이성과 감성>은 제인 오스틴의 대표작 <오만과 편견>보다 앞서 구상하고 집필한 작품으로 처음 제목은 <엘리너와 메리앤>이었다고 한다.
이성적인 언니 엘리너와 감성을 믿는 동생 메리앤의 이야기이기에 바뀐 제목은 다만 원래 제목을 다르게, 각자가 표상하는 성정으로 다시 적은 것에 불과하다.
줄거리는 간단히 적을 수 있는데, 사랑에 빠진 두 자매가 우여곡절 끝에 진정한 사랑을 이룬다는 거다.
처음 절반 정도를 읽을 때는 이거 참, <오만과 편견>보다 한참 떨어지는구나 싶은 생각을 했지만 나머지 절반을 읽는 동안 생각이 조금 달라졌다.
요즘말로 '막장'이라고 할 수 있는 전개가 급작스럽게 펼쳐지는 결말 부분은 그야말로 반전의 반전이었으니.
불행하다고 할 수 있을 제인 오스틴의 삶을 떠올리면 이야기를 써나가면서 얼마나 무수한 상념에 시달렸을지 새삼 생각하게 된다.
이야기 속 기쁨과 슬픔, 풍자와 비판, 어쩌면 원망 혹은 후회마저 담았을 문장들.
단순한 연애 소설로 그치는 게 아니라 당시 사회, 상류층 혹은 젠트리라고 하는 부류의 허영과 편견, 욕망과 기만, 질투와 오만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대담함도 눈여겨 볼만 하다.
제인 오스틴을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다면 읽으면서 초기 작품 특유의 투박한 기세와 욕심을 발견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리라.
#이성과감성 #제인오스틴 #펭귄클래식 #엘리너 #메리앤 #사랑 #질투 #막장 #젠트리
👍
달달한 로맨스가 필요할 때
추천!
5
가가책방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