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로우
설득의 심리학 1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심리학 서적의 바이블 😆😆 ! 대학 신입생때 일반심리학 강의를 들으면서 읽었던 책인데, 생각나서 다시 읽었다.
이책의 초판이 나온지가 1985년이니 벌써 30년이나 지난 책인데도 여기 나온 6가지의 법칙이 아직도 성립되고 있다는게 신기하다.
1) 상호성의 법칙
: 받은만큼 보답한다. 불로소득자들에 의해 때로는 '되로주고 말로 받는다.' 가 되기도 하지만..
2) 일관성의 법칙
: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해 더 확고한 믿음을 가지게 된다. 앵커링 효과.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한다.
4) 호감의 법칙
: 잘생긴 피의자가 무죄판결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ㅠㅠ) +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5) 권위의 법칙
: 권위자(혹은 그런 모양새를 한사람)의 말에 약하다.
6) 희귀성의 법칙
: 한정판매, 백화점 세일 마지막 날에 사람이 몰린다.
이 책은 영업사원들에게 어떻게 하면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는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기도 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이런 속임수에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제시하기도 하는! 모두에게 참 유용한 책이다.
저자가 이 책을 쓰기위해 직접 사이비 종교에 잠입도 하고, 식당의 서빙보이로 일하는 등의 사례를 보니, 정말 현장감넘치고 설득력있는 책이 아닐수없다!
오래동안 읽히는데에는 이유가 있는것 같기도 하고, 이책이 나온지 3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여기있는 법칙을 활용하고있는 광고주들/영업사원들을 보면서 이 법칙은 '인간의 본능'이 아닐까도 싶다. 그치만 소위 말하는 호구 소비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편한길인 6가지의 법칙에 그저 휩쓸려가기보다는, 한번더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한것 같다!
저자의 말처럼 '내가 만일 이 트릭을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이 물건을 구입했을까?' 를 잘 생각해보면서 말이다ㅎㅎ
#서강필독서
0
슈크림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