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북 앱으로 보기
+ 팔로우
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외 1명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마시멜로 이야기/호아킴 데 포사다
사람은 누구나 살면서 성공하기를 바라고 꿈꾼다. 하지만 성공이란 꿈과 현실 사이에서 얼마큼의 간극이 벌어져 있는지 우리는 인식하지 못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 현실 조건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반응해야 하는지, 성공의 골목에서 꿈을 현실로 변화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마시멜로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지혜로운 성찰의 기회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밝아오는 새해에도 수많은 결심들을 한다. 금연과 금주, 다이어트, 승진, 부자 되기 등 10년 전에도, 지난해에도 올해도 매번 결심만 하고 아직 하나도 이루지 못한 계획들이 산산조각 난 기억들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실망도 하지 말라고 한다. 끊임없이 결심만 하는 삶이 결심조차 하지 않는 삶보다 희망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결심을 '결실'로 이어가기 위해 이 책은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성공의 원천은 '아는 것을 실천해야 힘이다'
실천하지 않는 앎은 진정한 배움이 아니므로 내가 얻고 깨달은 모든 것을 삶에 적용하면 예전과 전혀 다른 인생의 지평을 열어가게 될 것이다.
'마시멜로를 곧바로 먹어치우지 마라'
마시멜로 이야기는 15분을 기다려 마시멜로를 한 개 더 상으로 받은 아이들과 15분을 참지 못해 탁자의 마시멜로를 먹어치우고 만 아이들의 10년 성장과정을 상호 비교한 연구 결과이다.
즉, 마시멜로 이야기의 결론은 눈앞의 마시멜로에 만족한 아이보다는 한순간의 유혹을 참고 기다렸던 아이들이 성공적으로 성장하였다는 이야기이다.
당장 눈앞의 욕구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 자신의 가장 눈부신 시절을 기꺼이 견딘 사람이 바로 청춘을 가장 성공적으로 보내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늦는다고 아주 늦은 것은 아니며 인생은 아직도 길고 나한테는 많은 기회가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세월의 반 이상이 훌쩍 지나가 버렸지만 중요한 건 그 기회를 이제는 놓치지 않을 것이다. 행복하고 성공의 진정한 삶을 위해 나는 눈앞의 이익만을 성취하지 않고 성급하게 마시멜로를 덥석 먹어치우는 우를 범하지 않겠다.
'다른 사람들이 가지 않는 길을 기꺼이 갈 때 비로소 성공에 다다를 수 있다'
마시멜로 이야기 중 조나단이 찰리에게 자신의 인생철학이라고 하면서 말한 명언이다.
《무작정 참고 기다리는 것은 눈앞의 마시멜로를 먹어치우는 것과 다르지 않다. 내일의 성공은 오늘 어떤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아프리카에서는 매일 아침 가젤이 잠에서 깬다. 가젤은 가장 빠른 사자보다 더 빨리 달리지 않으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온 힘을 다해 달린다.
아프리카에서는 매일 아침 사자가 잠에서 깬다. 사자는 가젤을 앞지르지 못하면 굶어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자신의 온 힘을 다해 달린다. 네가 사자든, 가젤이든 마찬가지다. 해가 떠오르면 달려야 한다》
마시멜로 이야기는 우리 사회에 던지는 교훈과 삶의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책이다. 성공과 행복에 이르는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주지만 조나단과 같은 멘토가 있어도 찰리처럼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
오늘 나는 내 아이에게 마시멜로 이야기를 꼭 들려주고 싶다. 빛나는 미래의 내 아이가 행복한 성공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3
남쪽나라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