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i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taihoon

@taihoon

+ 팔로우
검색의 시대, 사유의 회복의 표지 이미지

검색의 시대, 사유의 회복

법인 지음
불광출판사 펴냄

스님이 쓴 책들은 대부분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이 들어서 좀 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은 제목만 봐서는 전혀 스님이 쓴 책으로는 보이지 않아서 덥석 집었는데 아뿔싸...

그러나 이 책을 읽고 그동안 내가 스님들이 쓴 책에 대해 선입견이 있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법인 스님은 이 책에서 본인의 경험과 그간 스님께서 생각해 온 불교사상을 현실에 맞게 재미있게(이것이 맞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야기 해준다. 선문답같은 책이 아닌 읽으면서 “아...맞네”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우리 사회의 힘 있는 이들의 반성문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매후 모호하고 표정없는 문법으로 사과한다는 것이다. “매우 유감으로 생각합니다...”(p. 61).”

“많이 배웠으나 잘못 배운 사람들은 대개 모호한 문법으로 사과한다. 왜 그렇게 말하는가. 진실의 핵심과 책임을 피해가고 싶기 때문이다(p. 62).”

“기계는 소통을 하고 있는데 인간은 불통하고 있는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는 셈이다(p. 190).”

“수행 혹은 명상하는 뜻은 무엇인가.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고 불안하게 하는 문제의 핵심을 바로 보고 그 원인을 해체하는 것이 아닌가. 명상은 번거로운 세속잡사를 벗어나 잠시의 안온과 평안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정직하고 당당하게 불편한 진실과 마주하지 않고 문제의 핵심을 외면하고 그저 고요함이 주는 평온에 매몰되는 것은 명상수행이 아니라 환각이다(p. 290).”
2020년 5월 6일
0

taihoon님의 다른 게시물

tai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taihoon

@taihoon

[전자책]
이케이도 준의 책은 재미있다. 하지만 하나하나 읽을 때마다 그의 책에 익숙해지면서 약간의 매너리즘이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 역시 이케이도 준의 소설 특성을 고스란히 따라간다. 즉 어느 정도의 재미는 보장하나, 그렇다고 손에 땀을 쥐면서 읽기에는 내가 너무 익숙해졌다는 뜻이다.

하늘을 나는 타이어

이케이도 준 지음
㈜소미미디어 펴냄

2022년 10월 25일
0
tai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taihoon

@taihoon

[전자책]
데이터 리터러시가 화두가 된지 오래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빅데이터의 구축이 어렵지 않게 된 오늘날 결국 올바른 분석을 위해서는 올바른 데이터를 올바른 방식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제 그냥 눈에 보이는 패턴 외 그 뒤에 숨겨진 의미를 찾아야 할 때이다. 이 책은 그러한 여정의 첫발을 떼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데이터 분석의 힘

이토 고이치로 지음
인플루엔셜(주) 펴냄

2022년 10월 21일
0
tai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taihoon

@taihoon

[전자책]
이 책은 인류 역사상 다양한 재난을 소개하면서 그속에서 인류가 겪고 이겨낸 내용을 잘 담고 있다. 그리고 재난이 발생한 배경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 이해가 잘되었고 또 재미있었다. 예를 들면 왜 다른 나라도 아닌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났을까? 궁금하지 않은가? 이 책은 이와같은 물음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재난 인류

송병건 (지은이)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2022년 10월 18일
0

taihoon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