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송이님의 프로필 이미지

책송이

@aksongyi

+ 팔로우
반 고흐를 읽다의 표지 이미지

반 고흐를 읽다

빈센트 반 고흐 지음
레드박스 펴냄

'빛의 벙커'에 갔다가 이 책을 우연히 북카페에서 발견해서 읽게 됐다. 고흐는 정말 외로운 사람이었고 열린 사고를 가진 사람이었다. 고전만 고집하지 않고 현대 예술도 받아들일 줄 아는 예술가였다. 자연과의 조화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동생을 끔찍이 사랑했다. 물론 동생이 고흐를 정말 많이 도와주었다.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그는 혼자보다는 함께가 더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서로 비협조적이고 기만적인 예술가들이 크게 고통받는다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었다. 고흐는 일본을 좋아했던 거 같다. 고흐는 사물보다 사람을 그리는 것을 좋아했는데 왜 나는 사물을 그린 그림이 더 좋을까? 실은 고흐의 초상화는 많이 보지 못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정말 어이가 없는 것은 고흐의 작품은 왜 사후에 더 유명해진걸까?? 너무나도 안타깝다 그렇게 노력하면서 살았는데 명성을 얻어보지도 못하고 자살로 죽다니ㅜ 계속 고흐에게 투자한 동생도 6개월 뒤에 죽어서 너무 안타깝다ㅜ 그 힘든 상황에서도 죽을 때까지 붓을 손에서 놓지 않은 고흐의 그림에 대한 열정과 끈기가 정말 대단하다. 고흐는 살면서 가난하지 않은 적이 없었는데 그렇게 극심한 결핍이 존재했기 때문에 수많은 걸작들이 나왔던 거 같다. 이런걸 보면 정작 고생한 사람은 누리지도 못하고 주변사람만 득을 보고 참 모순이다😢
.
인상깊은구절
.
인생이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영혼이 더 풍요로워지라고 그런 것 아닐까? 설사 겉모습이 좀 훌륭하지 못하더라도?
.
그러나 어떤 일이 있어도 집이 우리의 안식처이며 앞으로도 계속 그러리라는 사실에 대해 우리는 감사해야 한다.
.
내 생각에 우리는 자신이 올바른 길 위에 있다고 깨달았을 때 특히 더 우리 자신을 의심하고 경계해야 하네. 그러고는 이렇게 이야기해야하지. 조심해야겠어. 나는 일이 잘되고 있는 것 같을 때 조심하지 않으면 그걸 망칠 수도 있는 인간이니까.
.
사랑할 때 우리는 주기만 할 것이 아니라 받기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역으로, 우리는 받기만 해서는 안 되고 주기도 해야 한다.
.
그가 내게 "이런저런 것은 옳지 않아."라고 말할 때면 동시에 "그걸 이런저런 방식으로 해보게."라는 말을 덧붙였다. 그건 단순히 비판하기 위해 비판하는 것과는 상당히 다르다.
.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그녀를 내 아내로 만들어주는 것은 결혼식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유대감, 우리가 서로 사랑하고 도우며 서로를 이해하는 감정이니까.
.
만일 당신이 어떤 일이 잘되기를 바란다면 직접 그 일을 처리해야지 다른 사람에게 맡기면 안 된다.
.
다들 무관심한데도 작업을 계속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그게 쉬운 일이라면 그리 큰 가치가 없겠지.
.
그러니 정말 말 그대로 자신이 지금 살아 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일을 하는 쪽이 더 낫고 더 행복하다고 본다.
.
.
.
#책스타그램 #반고흐를읽다 #빈센트반고흐 #해바라기 #가난 #결핍 #걸작 #예술가
2020년 5월 27일
0

책송이님의 다른 게시물

책송이님의 프로필 이미지

책송이

@aksongyi

마음에 드는 작가를 찾아서 기쁘다

일상 속에서 느끼는 감정들과 생각들을 담담하고 솔직하게 푸는 것이 마치 지인과 술자리에서 하는 이야기처럼 재밌게 들렸다

고된 하루를 보내고 30분씩 읽어왔는데 이제는 읽을 내용이 없다는 게 굉장히 아쉽다

읽는 내내 즐거웠다 :)

원래 그렇게 말이 없어요?

유재필 지음
디자인이음 펴냄

1개월 전
0
책송이님의 프로필 이미지

책송이

@aksongyi

  • 책송이님의 원래 그렇게 말이 없어요? 게시물 이미지

원래 그렇게 말이 없어요?

유재필 지음
디자인이음 펴냄

읽었어요
1개월 전
0
책송이님의 프로필 이미지

책송이

@aksongyi

열심히 살지만 잘 살고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 많은 청년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 중 하나고요

”힘들 때, 외로울 때, 당신이 기대는 믿을 구석은 무엇인가요?“

라는 주제가 그래서 더 와닿더라고요

지금 남자친구도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같이 가서 작가님들의 의견도 듣고 좋은 책들 추천받으면 앞으로의 선택들이 덜 후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행사라 더욱더 기대가 크기도 하네요 :)

#국제도서전
1개월 전
0

책송이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