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itaStar님의 프로필 이미지

CaritaStar

@ld6cseo7m6hy

+ 팔로우
어느 애주가의 고백의 표지 이미지

어느 애주가의 고백

다니엘 슈라이버 지음
스노우폭스북스 펴냄

중독이라는 심리적 역동의 현상을 직접 체험해보거나 깊이 성찰해보고 이해해보려 했던 이라면, 아마도 저자가 말하는 단어 하나의 선택 하나하나가 그리고 그 심리적 표현 구문 하나하나가 와닿을 것이다.

사회와 시대적 문화는 그렇게 집단적인 심리적 현상을 형성한다. 그리고 그 집단적인 심리는 하나의 프레임으로써 한 개인의 사고과정을 제한하곤 한다. 중독, 의존이라고 불리우는 질병에 대한 개개인의 인식에는 그러한 환경적인 요소가 무의식적으로 깊이 내재하게끔 형성시킨다.

안타깝지만 대한민국이라는 사회 또한 독일과 못지않은 상황이다. 책에서 언급하듯, 의학적으로 알코올의존의 범주에 들어서는 이들 중 아마도 10%가 채 되지 않는 사람들만이 의학적인 도움을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 의존, 즉 중독이라는 질병이 얼마나 무의식적으로 그리고 의식적으로 또한 술을 즐기고 마시는 것에 대한 보편적 당연함과 같은 만연함 안에서 많은 이들이 직간접적인 영향 속에 고통받고 있으며, 그에 따른 사회적 비용과 손실이 어마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 못하다.

이 책이, 그리고 앞으로의 의존에 대한 책들이 사회에 만연한 편견들과 프레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를, 그리고 질병으로써의 접근으로 이 사회가 더욱 건강하게 나아갈 수 있는 씨앗이 될 수 있기를 개인적으로 바란다.
👍 고민이 있을 때 추천!
2020년 6월 30일
0

CaritaStar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