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하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하빈

@seohabin

+ 팔로우
밤 열한 시 (120 True Stories & Innocent Lies,황경신 한뼘노트)의 표지 이미지

밤 열한 시

황경신 지음
소담출판사 펴냄

2020. 10. 3.
-
청춘은 빛나야하고 활기차야 하고 행복해야 하고 남들의 부러움을 사야만 하는게 아니라, 남들의 충고도 무시하고 제멋대로 살다가 후회하고 얼룩지고 불완전하기 때문에, 불완전한 청춘 자체가 완전한 거라고 말해주는 어른이 있어서 다행이다.
-
📖 한 걸음 앞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없어서 고통스럽고 또 외로웠던 청춘을 다 견뎌냈는데, 여전히 한 걸음 앞에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없는 날들이잖아. 그렇다면 세월이 가르쳐준 것은 반항해도 소용이 없고 도망쳐도 길이 없다는 것이었을까.

📖 절망은 대체로 구체적인데 희망은 대체로 추상적이다. 그것을 믿고 의지하는 일이 그리 쉽진 않다.

📖 그토록 현명한 충고들을 다 져버렸기에 후회로 가득한 나의 젊음이 그렇게 빛나고 사랑스러웠겠지요.

📖 나도 한 번쯤은, 없는 것을 있다고 믿고 싶었던 날들이 있었다고. 세상에 없다 해도, 있을지도 모른다는 거짓말로, 너를 또 나를 속이는 것이 나았을 거라고. 세상에 없는 것들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일, 하나도 기쁠 것이 없다고.

📖 인생에는 돌이킬 수 없는 것이 너무나 많지만, 모든 것은 어떻게든 제자리로 돌아가려 하고.

📖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도 싸워야 할 때가 있다. 힘센 자를 이기고 빼앗기 위해서가 아니라 약한 것을 지키고 가꾸기 위해.

📖 어떤 사람은 당신을 한없이 슬프게 하고, 어떤 사람은 당신을 한없이 착하게 굴고 싶게 하고, 어떤 사람은 당신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며, 어떤 사람은 당신을, 당신 자신으로 살게 한다.

📖 신발끈이 풀리면 누군가 나를 생각하거 있는 거란 말을 들은 후부터 신발끈이 풀릴 때마다 누군가를 생각하게 된다.
2020년 10월 3일
0

서하빈님의 다른 게시물

서하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하빈

@seohabin

2025. 12. 05.
-
생일 아닌 거 알아,
네 생일에 올 수 없으니
내가 오는 날에 태어나주렴

촉진하는 밤

김소연 지음
문학과지성사 펴냄

1주 전
0
서하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하빈

@seohabin

2025. 12. 02.
-
어떤 거짓말은 솔직하다

📖 사랑이 시작되는 건 한순간이다. 미움이 쌓이는 데엔 평생이 걸릴 수 있지만. 일곱 살 때 그걸 알았다. 그 반대가 아니란 것. 누군가를 미워하기 위해선 평생을 노력해야 할 수도 있다는 걸.

여름과 루비

박연준 지음
은행나무 펴냄

2주 전
0
서하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하빈

@seohabin

2025. 11. 26.
-
아 썅 책이 좀만 더 길었으면 밤 샐 뻔했다.

푸르게 빛나는

김혜영 지음
안전가옥 펴냄

2주 전
0

서하빈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