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님의 프로필 이미지

Jin

@jin4azk

+ 팔로우
스티브 잡스의 표지 이미지

스티브 잡스

월터 아이작슨 지음
민음사 펴냄

처음 애플 제품을 접한 건 대학교 1학년 신입생일때 과실에서 본 imac G3 모델이었다. 그전까지 내가 알던 컴퓨터는 누런색 혹은 검정의 멋없는 박스 모양이었는데 애플은 투명한 컬러에 곡선으로 된 외형 그리고 예쁘고 동그란 마우스(애플 내에서 나름 실패작이 되었을 줄이야)까지 있었다. 그때 당시에도 옛 모델이었지만 디자인이 예쁘면서도 특이해서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그때 첫만남 이후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애플과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며 그동안 사용했던 제품들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히스토리를 너무 재밌게 읽었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의 제품들을 개발하며 들였던 열정과 노력, 그리고 인문학과 과학기술이 접한 발명품이라는 그의 철학이 담긴 나의 애플 제품에 더 애정이 간다. 그리고 잊을 수 없는 것이 고객의 니즈를 맞춰나가는 것이 아니라 고객보다 먼저 앞서나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준다는 그 정신이 지금의 애플을 만들어 낸 것 같다.

맥 컴퓨터는 출판 작업에 최적화 되게 개발되어 많은 편집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사용하고 있다. 나 또한 편집출판 일을 하다 보니 윈도에 비해 맥의 소프트웨어가 작업할 때 편함을 느낄 때가 많다. 애플이 인쇄출판 편집 작업하기 편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난 몇 년 후에 스마트폰과 아이패드의 개발이 되고 그 여파로 인쇄출판산업이 저물어가고 있는 업계 상황을 몸으로 직접 느꼈다. 동시에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너무 잘사용하고 있는 나로서는 관련 내용을 읽으며 오묘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언론을 통해 상상했던 스티브 잡스보다 책 속의 스티브 잡스는 더 별나고 의외로 울보였다. 애플의 1997년 광고 카피처럼 그가 평범하지 않아 세상을 바꾼 제품을 만들 수 있었을 것이다. 그가 지금까지 생존해서 애플의 수장을 계속하고 있었다면 어떤 다른 아이폰과 제품들이 나왔을까 괜히 아쉬워진다. 물론 애플 제품이 무조건적으로 스티브 잡스 혼자 해낸 것이 아님을 알면서도 그의 성격과 천재성이 다른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지 않았을까 하는 기대이다. 한 사람이 회사 하나를 설립해서 크게 성공시키기도 어려운데 스티브 잡스는 두 회사를 크게 성공시켰고 그런 그의 통찰력이 부럽다. 훗날 먼 미래의 사람들이 스티브 잡스를 특별하게 기억할 것을 생각하면 그와 같은 시대에 머물며 스티브 잡스가 기여한 멋진 제품들과 여러 작품들을 사용하고 감상하며 생활한 것이 왠지 행운이라는 생각이 든다.
2021년 7월 23일
0

Jin님의 다른 게시물

Jin님의 프로필 이미지

Jin

@jin4azk

  • Jin님의 축소되는 세계 게시물 이미지

축소되는 세계

앨런 말라흐 지음
사이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Jin님의 프로필 이미지

Jin

@jin4azk

예전부터 명상의 장점은 수 없이 들어왔지만 왠지 모르게 선뜻 시작하지는 않고 있었다. 하지만 차드 멩 탄의 책을 통해 명상에 대한 벽이 좀 허물어진 것 같다. 작가는 명상을 내면검색 프로그램이라 부르며 구글 안에서 진행된 프로그램 이름을 쓰며 내용을 풀어나가는데 단어 자체가 직관적이라 좀 더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었다. 그리고 명상을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지를 모호하지 않고 명확하게 순서를 알려주어 책에서 안내하는데로 천천히 따라한다면 내면을 평화롭게 하는 훈련을 잘 할수 있을 것 같다. 스트레스로 가득한 한국의 현대인을 위해 전 국민에게 이런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면 모두가 밝은 표정으로 출퇴근을 하지 않을까 상상해보았다.

나이가 들수록 감정 조절에 더 능숙해져야하는데 갈수록 힘들다고 느껴지고 있었고 나름의 고민이었다. 그 이유를 환경이나 상황에서 찾으려고만 했는데 그건 잘못된 방향이었다. 바뀔 수 없는 환경에서 이유를 찾으려 하지 말고 마음을 들여다 보고 다스려주어야 한다. 방향을 다시 잡고 방법을 알았으니 실천하는 일만 남았는데..! 이번 주말이 지나고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면을 잘 살펴보고 훈련해 보아야겠다. 유독 다른 해보다 소란스러운 나의 마음에게 읽어주기 딱인 책이었다.

서치 인사이드 - 스트레스 속에서 나를 지키는 내면검색 매뉴얼

차드 멩 탄 지음
시공사 펴냄

1개월 전
0
Jin님의 프로필 이미지

Jin

@jin4azk

  • Jin님의 서치 인사이드 - 스트레스 속에서 나를 지키는 내면검색 매뉴얼 게시물 이미지

서치 인사이드 - 스트레스 속에서 나를 지키는 내면검색 매뉴얼

차드 멩 탄 지음
시공사 펴냄

읽었어요
1개월 전
0

Jin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