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밀리

@milri2vxa

+ 팔로우
(나를 돌보는 게 서툰 어른을 위한) 애착 수업 의 표지 이미지

애착 수업

오카다 다카시 지음
푸른숲 펴냄

"의학 모델은 '환자'라는 이름으로 당사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의학 모델의 장점을 활용해야 한다. 단, 의학 모델은 편리한 만큼 설득력이 매우 강해서 이를 안일하게 확장해 심리나 사회 문제에 적용할 경우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64p)

"증상에만 집중하는 순간, 진정한 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증상은 문제의 본질이라기보다 본질 때문에 나타나는 2차, 3차 반응일 뿐이기 때문이다." (109p)

"누군가의 안전한 피신처가 되려면 자신부터 사소한 문제에는 흔들리지 않는 완고함과, 위험으로부터 지켜줄 수 있는 강인함을 갖추어야 한다." (145p)

"안정된 애착이 형성되면 불필요하게 꾸짖을 필요가 없다. 대신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려면 긴장하고 싸워야 하는 시기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147p)

"해답은 이쪽이 아니라 상대방이 직접 찾아야 한다. 안전기지 역할을 하는 사람은 단지 상대가 속내를 털어놓을 때 방해하지 않고 공감해주면서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면 된다." (155p)

"의학이 아무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를 해도 생명의 토대인 애착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치료 효과를 운운하기 전에 치료 자체가 무의미해진다. 애착이야말로 삶의 원동력이며 애착을 잃는 것은 삶의 의미를 잃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270p)
0

밀리님의 다른 게시물

밀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밀리

@milri2vxa

진보주의자는 유대인이 살상하지 않는 한, 죽은 무슬림에 관해서는 크게 분노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다. (109p)

정체성 정치의 새로운 세상에서 피해 의식은 이념적 프리즘을 통해 보인다. 약자는 무한한 에너지로 보호받지만, 적절한 약자일 경우에 한한다. (109p)

중동의 유일한 민주주의 국가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세계를 참혹한 죽음과 파괴로 몰아넣은 러시아, 이란, 시리아의 살인 정권의 독재 정치에는 동정심을 품고 있다. (117p)

이스라엘을 위한 변명

제이크 월리스 사이먼스 지음
님로드 펴냄

읽고있어요
1일 전
0
밀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밀리

@milri2vxa

자유와 민주주의 체제를 침탈하는 행위에 대해서 자유민주주의 사회와 시민에게 적용하는 법치와 인권의 원칙을 똑같이 허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자유의 적'들이 다름 아닌 자유민주주의 사회의 법치, 자유와 개방성, 인권 등의 가치를 역으로 악용해 공격하기 때문이다. (254p)

중국에 '순수'한 목적은 사라진 지 이미 오래다. (257p)

삶의 가치와 추구하는 이념에서 높은 수준의 자기 확신에 기초할 때, 다른 가치와 의견에 대한 이성적 판단과 공존의 추구는 불가능해진다. 나와 다른 이념과 의견은 불의가 되고 타도 대상일 뿐이어서다. '셀프 공의'와 '정치적 올바름'이 위험한 이유다. (266p)

인민해방군의 초한전 개념에서 보면, 현재 한국은 중국과 전쟁상태에 있다. 문제는 우리가 전쟁상태임을 전혀 인지하지 못한 채 무방비로 공격당한다는 사실이다. (392p)

중국의 초한전

이지용 지음
에포크미디어코리아 펴냄

2주 전
0
밀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밀리

@milri2vxa

하지만 그로 인해 우리는 대가를 치른다. 세상을 구성하는 물질과 같은 재료로 만들어졌다는 이유로 인체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에 똑같이 취약하다. (191p)

원소 이야기

팀 제임스 지음
한빛비즈 펴냄

1개월 전
0

밀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