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O님의 프로필 이미지

LGO

@gaon__lee0819

+ 팔로우
안녕, 둔촌주공아파트 4 (안녕, 둔촌 X 가정방문)의 표지 이미지

안녕, 둔촌주공아파트 4

라야 외 1명 지음
마을에숨어 펴냄

● 둔촌주공아파트에 살았고,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인터뷰 모음집

● 인터뷰와 그들이 살던 집을 촬영한 사진으로 구성된, 일종의 사진집도 겸하고 있다.

● 그들의 인터뷰와 그들의 공간을 찍은 사진을 엿봄으로써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가치관을 지녔는지 엿보는 재미가 있다.

● 글 중반부까진 호 들이 서로 가까이 연결됨을 통한 아름다운 이웃의 온정을 얘기하지만, 그 후론 폐쇄적이고 쌀쌀맞은 정서를 토로하는 내용도 있어 양면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면에서 328p에 나온 “부족적”이란 어휘가 자아내는 느낌에 딱 어울리는 것 같다.

● 많은 인터뷰에서 공통으로 다뤄지는 게 둔촌주공아파트를 둘러싼 십여 년간의 재건축 설왕설래다. 출구가 보이지 않을 거 같은 재건축 논의가 그들의 마음에 얼마나 상처를 입혔으며, 앞서 말한 쌀쌀한 정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 같아 씁쓸해진다
.
● 충분히 읽을 만한 책이고 500p에 가까운 분량이지만 체감상 6-70 %가 사진으로 이루어져 있어 생각보다 독서가 금방 끝났다.

● 그 때문에 사람에 따라 33,000원의 가격이 높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물론 많은 사진에서 저자의 정성이 담겨있기 때문에 그러려니 싶기도 하고, 어느 시점 제정된 법을 기점으로 폭등한 책값의 영향이 느껴지기도 하고.

● 알아본 바에 따르면 이 책은 2년 전 출판된 마지막 회를 끝으로 한 총 5부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가 읽은 건 4부작인데 앞뒤로 다른 회수의 책들도 읽고 싶어진다.
0

LGO님의 다른 게시물

LGO님의 프로필 이미지

LGO

@gaon__lee0819

  • LGO님의 햄릿 게시물 이미지
  • LGO님의 햄릿 게시물 이미지
  • LGO님의 햄릿 게시물 이미지
- 하나의 패륜이 거대한 비극으로 퍼져나가는 셰익스피어의 비극.

- 그리고 그 결과로부터 으르렁대던 상대가 어부지리를 취하는 결말도 비극성을 높인다.

- 인간에 대한 처세, 죽음에 관한 이야기, 전쟁의 덧없음 등 현시대 사람들도 뜨끔하게 할 주제들이 대사들에 녹아 있다.

- 이 출판사의 판본은 책 중간중간 각주로 극의 상황과 시대 배경, 어휘 풀이를 넣은 것도 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과도하지 않은 비중으로 배분되어 있어 독서에 도움이 된다.

- 명 희곡을 읽고 나니 이를 현실로 나타낸 연극도 보고 싶어진다. 이것이 수많은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명저의 힘일지니.

햄릿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더클래식 펴냄

9시간 전
0
LGO님의 프로필 이미지

LGO

@gaon__lee0819

  • LGO님의 삼대 게시물 이미지
  • LGO님의 삼대 게시물 이미지
- 삼대 중간에 있는 조상훈은 욕망과 열등감이 사람이 어느 정도로 타락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단순 축첩을 넘어 마약에까지 탐닉하는 등 추함의 끝을 보여준다.

- 삼대에서 위층에 자리한 조의관은 비록 낡은 가치관에 얽매인 자긴 하지만 유산의 대부분을 손자에게 넘긴 것은 그에게도 혜안이 있음을 나타낸다.

- 한편, 소설에서 독립운동에 참석했으나 모진 고문을 받고 가정이 무너지는 상황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1930년대 강점기 멀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사회 문제였던 것으로 보인다.

- 중간중간 덕기와 병화가 주고받는 편지는 그 문체와 내용이 실제 상황에서 써졌을 법 하지 않다. 칼럼에 가까운 문체와 단어 선택이 그들의 편지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 이러한 점으로 보아 그들의 편지는 소설 전개의 구성요소뿐만 아니라 시대상에 대한 작가의 논평 기능도 하지 않을까 추측하는 바이다.

삼대

염상섭 지음
애플북스 펴냄

1일 전
0
LGO님의 프로필 이미지

LGO

@gaon__lee0819

  • LGO님의 삼대 게시물 이미지
돈을 향한 추악한 욕심은 집의 물리적 분위기도 바꿀 수 있는 지도 모른다.

삼대

염상섭 지음
애플북스 펴냄

읽고있어요
2일 전
0

LGO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