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구리밍님의 프로필 이미지

밍구리밍

@9oka7olyohfe

+ 팔로우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의 표지 이미지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김태현 지음
좋은교사 펴냄

읽었어요
바야흐로 대한민국은 교육 투쟁시대, 수많은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그 화살이 전부 학교로, 교사로 날아오면서 교육 개혁을 위한 수많은 방법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사토 마나부의 '배움의 공동체'는 대한민국의 혁신학교 바람을 불러왔고, 덴마크의 '에프터 스콜레' 제도는 중학교에 '자유학기제'라는 혁신으로, 나아가 고등학교에는 '진로탐색학기제'의 혁신으로 이어가려는 바람이 불고 있다. 하지만 정말 큰 변화가 이르고 있는 가운데 교사는 교육공동체에서 더욱 소외되고있다.
김태현 선생님의 이 통찰은 교사로서 실존하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가져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인 내가 남아있는 현장에, 교사라는 틀을 벗어던지고 내 안의 교사를 꺼내라는 외침, 교사 무용론이 만연한 이 시대에 교사가 나아가 당신이 희망이라는 위로와 격려, 김태현 선생님의 이런 감성은 범인류애적인 예수님을 연상시킨다. 교육에, 학생에, 학부모에, 학교에, 관리자에 치여 그 어느곳도 설 수 없는 우리에게 김태현 선생님은 수업에 서라고 말한다.
미술가가 미술을 통해 자기를 나타내고 그 안에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인 할 수 있듯이 교사는 수업을 통해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격려의 말. 김태현의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니다.'를 만나보자
0

밍구리밍님의 다른 게시물

밍구리밍님의 프로필 이미지

밍구리밍

@9oka7olyohfe

초등학생의 시각으로 바라본 한 마을...세상....
누구나 한번쯤은 되어봤을 꼬마가 소설속에 나타난다.
동네를 거닐면서 미나미, 아바즈레, 할머니를 만난다.
그리고 새로운 선택을 하면서 그들 또한 점점 잃어가게 된다.
더 이상 현존하지 않게되는 것이다.

특별한 사건이 아니라 선택에 초점이 맞춰진 또 다시 같은 꿈을 꾸었어는 몰입할 포인트가 없음에도 자꾸만 다시 책을 펴게 한다.
오늘 행복을 선택하라는 아들러의 말을 하나의 이야기로 풀어놓은 듯 하다.

또다시 같은 꿈을 꾸었어

스미노 요루 지음
㈜소미미디어 펴냄

2018년 2월 15일
0
밍구리밍님의 프로필 이미지

밍구리밍

@9oka7olyohfe

인문학 서적이라 생각하여 책을 꺼내들었다. 건축의 책이었다. 아니, 건축과 인문의 경계에선 오늘날의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건축 이야기였다.
참신했다. 건축으로 그 생태계를 꿰뚫어보는 것이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새로운 시각이었다.
건축과는 거리가 영 먼 나에게는 딱 그정도의 책이다
유현준의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이다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유현준 지음
을유문화사 펴냄

2018년 2월 4일
0
밍구리밍님의 프로필 이미지

밍구리밍

@9oka7olyohfe

엽기적인 제목에 손을 대었다.
죽음을 담대히 마주하면서도 삶 가운데 죽음이 공존하는 것이 너무도두려운 주인공, 한편 무심한 성격인지 무심한 배려인지 알다가도 모를 행동으로 죽음의 거리를 떨어트리는 비밀을 아는 클레스메이트

둘의 사랑, 나아가 삶에대한 사랑을 재미있게 그려낸 책, 스미노 요루의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스미노 요루 지음
㈜소미미디어 펴냄

2018년 2월 4일
0

밍구리밍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