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J님의 프로필 이미지

YJ

@bplyabkxoje6

+ 팔로우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 일곱 가지 교육 미신의 표지 이미지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 일곱 가지 교육 미신

데이지 크리스토둘루 지음
페이퍼로드 펴냄

Day.10

저자는 21세기 교육이 지식을 등한시하는 것에 우려를 한다. 4차 산업혁명이 만들 새로운 직업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요구할 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기관들은 이전의 교육 방식을 비판하고 새로운 것만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며 생각해보지도 못한 새로움을 발견할 수는 없었지만, 현재 교육정책의 방향성이 과연 최선인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융합전공, 프로젝트 기반 수업 등 대학교들은 학생 주도적이고 현실문제 기반적 수업을 구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러한 것을 기존의 학습법과 어떻게 효과적으로 병행해 시너지를 낼 지 고민해야겠다. 어쨌든 두 교육 방향 모두 지향점은 지식과 역량을 고루 갖춘 비판적이고, 인간적인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0

YJ님의 다른 게시물

YJ님의 프로필 이미지

YJ

@bplyabkxoje6

Day10.

기업의 최고경영자가 경영전략의 원칙에 대해 두괄식으로 서술할 것이라는 편견은 첫 장에서 깨졌다. 긴박한 상황의 생동감 넘치는 묘사와 CEO의 회고록(그가 경험에서 느끼고 배운 것)에 가까운 책이다.

ABC의 아주 작은 말단 직무에서 시작해, 글로벌 기업 디즈니의 경영자가 되기까지 아이거가 보고 느낀 회사 경영에 대한 것, 리더로서의 자질을 간결하면서도 몰입감 있게 다루어 흥미로웠다.

그는 스스로 선천적 경영자임을 보여주는 것보다는, 상사 또는 비즈니스 파트너의 성격적 특성과 업무 방식을 장단점을 비교해 서술했다.
나도 학교에서 팀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만난 팀장들과 최근 시작한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 상급자의 모습을 떠올려보기도 했고, 업무 책임자로서 지녀야 할 태도를 배우기도 했다.

디즈니의 과감한 인수합병을 이끌어낸 그의 대담함과 이성적 판단 과정만이 아니라, 그가 지닌 인간적 면모와 성품도 많이 담겨있었다.

기업의 경영자나 리더가 아니더라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어떻게 살아갈 지에 대한 작은 울림이 되었다.

디즈니만이 하는 것

로버트 아이거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2020년 6월 19일
0
YJ님의 프로필 이미지

YJ

@bplyabkxoje6

Day9.

권력을 내려놓을 것.
어느 조직에서나 단일 인물이 너무 오랜 기간 권력을 쥐고 있는 것은 위험하다. 사람들은 반대 의견을 내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이는 조직의 바람직한 결정을 저지한다.

우리는 종종 훌륭하다고 평가받던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실패의 나락으로 빠진 경우를 듣는다. 기업가만이 아니라, 정치인, 뛰어난 예술적 재능을 지닌 연예인까지도.
적절한 수준의 자의식을 잃고 타인의 찬사를 지나치게 믿는 순간, 사람들은 합리적인 판단을 못하고 스스로에 갇혀버린다.

아이거는 2021년 은퇴를 앞두며 디즈니에서 리더로서의 삶을 돌이켜 본다. 많은 부분이 운명이자 행운이었다고 믿는 그의 태도에서 겸손함이 느껴지는 대목이었다.

디즈니만이 하는 것

로버트 아이거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2020년 6월 19일
0
YJ님의 프로필 이미지

YJ

@bplyabkxoje6

Day8.

아이거가 준수한 해고 통보의 원칙은 1) 상대방과 대면하여 직접 전달할 것 2) 해고에 대해 타인의 핑계를 대지 않는 것 3) 명확하고 간결하게, 성과로서만 얘기하는 것이다.

누군가의 능력을 평가하고, 그 사람의 직위를 박탈해버리는 것은 분명 누구에게나 매우 고통스런 일이다. 타인에 부정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것을 어떻게 하면, 가장 합리적(납득할만 하게)으로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은 리더로서 반드시 거쳐야 할 상황이다.

이처럼 이 책은 아이거가 기업을 운영하면서 겪은 다양한 에피소드 속에서 그가 직간접적으로 느낀 리더로서의 적절한 태도를 잘 묘사했고, 직업인으로서 내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다.

디즈니만이 하는 것

로버트 아이거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2020년 6월 19일
0

YJ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