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로우
AI 비즈니스 트렌드 2026
이예림 외 2명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펴냄
🤔 불과 1~2년 전만 해도 챗GPT를 처음 접하며 신기함을 느끼던 시절이 있었다.
🧐 올 해 SNS에서는 지브리 스타일 프로필 사진이 유행하고 이미지 생성 AI가 재미 위주의 킬링 콘텐츠처럼 소비되던 때가 있었다.
😳 하지만 그 관심은 대부분 개인의 취향과 호기심 수준에서 머무는 활용에 불과했다.
🤯 그런데 최근, 상황이 달라졌다. 이제 AI는 더 이상 ‘장난감’이 아니다.
🤔 업무 자동화, 프로젝트 설계, 전략 수립, 고객 응대까지 AI가 직접 실행하는 AI 에이전트 시대가 본격 도래하며 일의 방식과 비즈니스 생태계 전반이 대전환을 맞고 있다.
☝️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이 책은 다가올 변화의 핵심 프레임을 제시하며 AI 시대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데 의미있는 나침반이 되어준다.
.
1️⃣ 2026 AI 인사이트 TOP 10, "에이전트 협업의 시대가 온다"
✨️ 이 책은 2026년을 움직일 AI 인사이트 TOP 10을 제시한다.
① AI 에이전트 혁명, ② AI 독립, ③ AI 인재전쟁, ④ 온디바이스 AI, ⑤ AI 피벗팅, ⑥ AI 공존,
⑦ 생성형 AI 대중화, ⑧ AI 믹스, ⑨ 멀티모달 AI,
⑩ 무경계 DNA가 그것이다.
✨️ 저자들은 특히 '25년이 'AI 독립의 해'였다면 '26년은 'AI 에이전트 협업의 해'라고 제시한다.
✨️ AI는 더 이상 인간의 보조도구가 아닌 전문 역량을 복제하고 실행 가능한 디지털 동료로 자리 잡고 있다.
✨️ 이는 1인 유니콘 기업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고, 조직과 산업 구조의 대대적 혁신을 촉발할 미래를 예고한다.
✨️ 결국 AI는 단순한 기술 트렌드가 아니라 새로운 경제 질서의 이름이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
2️⃣ AI 실전 활용 가이드 #1. 생성형 AI 10선
✨️ 생산성과 실행력을 높여줄 AI 도구 TOP 10을 소개하는데, 젠스파크, 메이크, 노트북LM, 커서AI, 클로드, 팁시크, 클링AI, 피그마, 캐릭터AI, 제미나이.
✨️ 이 도구들은 업무 자동화, 콘텐츠 기획·제작, 지식 아카이브 구축, 고화질 영상 생성, UI·사이트 제작, 신뢰 기반 문서 협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즉시 활용 가능하다.
✨️ 특히 AI가 단순 반복 업무를 넘어서 지식 구조화, 커뮤니케이션 보조, 창작 지원, 전략적 업무 보완까지 수행한다는 점은 업무 방식에 혁명적 변화를 예고한다.
.
3️⃣ AI 실전 활용 가이드 #2. AI MIX 전략
✨️ AI를 단일 도구가 아닌 조합 전략, 즉 AI MIX로 활용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 이커머스, 영화·영상, 헬스케어, 경영·인사(HR), 여행, 엔터테인먼트, 로봇, 하드웨어 분야별로 제시하고 있다.
✨️ 특히 인상적인 건 이커머스 분야에서 AI 브라우저 '디아(Dia)'는 검색 없이 '무한 쇼핑몰의 시대'가 열렸다는 점이다.
✨️ 또 영화 및 영상 제작 분야는 픽토리AI, 인비디오AI를 통해 스크립트만 입력해도 자동 영상 제작이 가능해지면서 제작 공정 자체가 대폭 단축되고 있다.
✨️ 로봇 분야는 AI가 센서와 제어 시스템을 융합하며 실제 환경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움직이는 피지컬 AI 시대를 현실로 끌어오고 있다.
✨️ 하드웨어 분야 역시 온디바이스 AI 기술이 적용되며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AI 연산이 가능한 범용 기기가 등장하고 있으며, XR(확장현실) 안경은 사용자의 시선과 행동을 이해하는 지능형 인터페이스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고 있다.
.
🎯 마무리 : 이제 AI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다
✨️ 이 책은 AI를 기술이 아닌 생존 전략의 언어로 설명한다.
✨️ 개인도, 기업도 이제 AI를 선택할 수 없다.
✨️ 활용하느냐 아니냐가 아니라 얼마나 빠르게 전환하느냐가 승부를 가른다.
✨️ 제대로 활용하면 제2, 제3의 도약을 위한 레버리지가 되지만 뒤처진다면 생산성 격차가 곧 기회 격차가 되는 냉혹한 시대가 온다.
✨️ 변화의 방향을 찾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미래 비즈니스 전략 지도가 되어줄 것이다.
1
나래슈즈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